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일 시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93회 울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변식룡 의원(왼쪽)의 시정질문에 김기현 시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는 지역에 설치된 전체 송전설로의 40% 수준인 20년 이상된 노후 선로의 안전적 관리를 위해 한전 및 5개 구·군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고압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인체 유해성과 관련, 울산지역 송전선로의 전자파는 허용치의 0.1% 수준이며, 전기용금 차등제 도입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이 완료되는 오는 2022년 이후로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현 시장은 7일 오전 시의회 제193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에 이은 1차 본회의에서 노후 송전선로 안전대책과 전자파의 건강 안전성 검토, 삼호·태화동 송전선로 지중화계획 등에 대한 변식룡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시장은 노후 송전선로 안전대책과 관련, "울산의 20년 이상된 송전선로 비율은 40%로서 전국 노후 송전선로의 평균이 44%임을 감안할 때 높은 수준은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한전이 송전선로에 대해 매월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노후시설물에 대해서는 정밀점검을 통해 안전진단 후 보강공사를 지속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에서도 한전 및 5개 구·군과 협력하여 노후 송전선로의 안전사고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송전선로 전자파의 건강안전성에 대해 "WHO 등의 과학적 분석 결과에도 불구하고 전자파의 유해성 여부에 의구심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시에서도 잘 알고 있으며, 노후화 등으로 인해 전자파 발생 우려가 제기되는 지역은 관리운영기관인 한전측에 측정을 의뢰해 조치가 필요한 경우 적극 대응하겠다"는 기본 방침을 밝혔다.

 김 시장은 삼호동·태화동 송전선로 지중화사업 추진 계획과 관련, "한전과의 협의를 거쳐 사업신청을 완료했고, 현재 진행 중인 한전 내부심의가 거쳐 지중화사업 대상으로 확정되면, 향후 협약을 거쳐 기본 및 실시설계 후 2022년 9월 준공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에 대해 "우리시와 같이 산업용 중심의 전력소비가 많아 전력 자급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은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 시 오히려 요금 부담이 커질 수 있어 아직 시기적으로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다만 전력자급률은 2016년 현재 42.3%이나, 내년 신고리 4호기 가동 시 80.5%, 2022년 5·6호기 건설이 완료되면 156.9%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향후 여건이 충분히 성숙된 시점에 타 지자체와 공조해 전기요금 차등제 실현에 동참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