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방한 마지막 일정으로 국립 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 연설을 마친 뒤 곧바로 현충원에 들러 참배하고 순국선열의 넋을 기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충원 참배를 마지막으로 1박2일 간의 방한 일정을 모두 마쳤고, 이날 오후 다음 순방지인 중국 베이징을 향해 출국했다.

 한국을 국빈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회연설에서 "멜라니아와 저는 한국의 고전적이며 근대적인 모습에 경외감을 느꼈다"며 1박 2일간의 한국 국빈방문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내외는 어제(7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멋진 연회에서 극진히 환대해주셨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8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DMZ(Demilitarized zone·비무장지대) 방문계획이 취소된 것과 관련 "두 정상의 DMZ 방문 의지는 한미동맹과 평화수호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트럼프 대통령과 비무장지대를 방문할 계획이었다"며 "문 대통령은 안개 때문에 헬기 이동이 어려워지자 중간에 착륙해 승용차로 비무장지대로 향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안개가 걷히길 기다리다 회항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짙은 안개를 뚫고 비무장지대에 도착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10분 단위로 비무장지대 방문 의지를 전달하며 안개가 걷히길 기다렸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이 보여준 비무장지대 동반 방문 의지는 단단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튼튼한 국방, 믿음직한 안보태세를 유지하는 국군과 주한미군의 노고를 격려하는 데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