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이 올해 태풍 4차례, 호우특보 2차례 등 자연재난이 발생했으나 피해는 사실상 없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울산시는 이 자료를 내면서 이 같은 결과는 당국의 한발 앞선 기상 상황관리, 신속한 상황전파 및 대피, 재해 취약시설 점검 강화, 응급 복구장비 전진 배치 등에 힘입었다고 자평했다. 지난해 태풍 차바로 인해 기록적인 피해를 입은 울산시가 이를 반면교사로 삼았다는 반증이다.

 지난해 엄청난 피해를 입은 울산시는 기상청 기상특보에 의존해 대응하는 방식이 현실적으로 늦다고 판단, 국내외(미·일) 기상정보를 자체 분석하고, 기상 경로를 따라 모니터링(고속도로 CCTV 활용 등)하며 상황 관리를 했다. 동시에 가동되는 시와 구·군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 정보를 활용해 재난 골든타임을 확보 등 인명피해를 최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울산시는 올해 태풍 및 호우에 대해 한반도 영향권이 접어들 경우 신속한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총 6회 가동했다. 주·야간 비상근무를 실시한 인원은 939명이다. 대표적 조치사항은 배내골 30여 명 피서객 대피, 하천변 주차차량 1,344대 대피 조치, 옥상간판 3,398개 점검, 어선 869척 대피, 댐 5개소 비상대처, 산사태정보시스템 865개소 운영 등이다.

 울산시가 올해부터 내년까지 추진 중인 정보통신기술(ICT) 접목 스마트 재난관리체계 선진화 사업이 큰 힘이 됐다. 이 사업은 자연재난 풍수해 분석과 신속한 전파로 재난 골든타임을 확보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것이다. 또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차수벽 설치, 하천변 둔치주차장 개선 등 재해취약시설을 보안하고, 수방자재 및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확보, 자연재난피해조사단 편성, 재난관리책임기관 간담회 등을 통해 재난관리 공조체제도 구축했다.

 무엇보다 태풍 및 호우에 대비한 배수펌프장 및 육갑문 가동훈련, 예경보시설 점검 및 가동, 하천변 주차장 차량 대피훈련 등을 수차례 강도 높게 실시해 대처 관리 능력을 높였다는 게 울산시의 설명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내년 재난안전상황실 통합센터 건립과 ICT기반 홍수재해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자연재난 관리가 더 첨단화·체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올해 침수흔적도 작성, 내진성능 평가 등 17개 재난관리 사업을 벌였다. 구체적으로는 지진방재종합계획수립용역, 시설물안전점검비, 내진성능 평가비, 도로응급복구 장비임차, 제설제 구입 등을 실시했고 중구 상습침수구역 배수체계개선 검토용역, 고병원성 AI 및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남구는 제설제 구입 및 장비임차, 침수흔적도 작성, 재난 예·경보시스템 설치사업, 제설장비 구입 등을 실시했다. 재난관리기금을 시설물 보수·보강, 내진보강, 예·경보시스템 신설, 풍수해·지진계측시설, 스마트 재난대응시스템 구축 등의 재해 예방사업에 적절히 투입한 결과다.

 하지만 최근 몇년동안의 기후변화는 이 같은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한반도의 기후 변화가 예사롭지 않다. 최근 몇 년간 울산지역의 여름 기후는 이상기후의 전형이었다. 19년 만의 최고 기온을 기록하는가 하면 연일 폭염주의보가 이어지고 열대야 일수도 크게 늘어났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울산지역 평균 기온이 오는 2100년대가 되면 17.32도에 이를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먼 이야기 같지만 이 같은 전망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가 따른다. 기후 변화는 해마다 체감지수가 민감할 정도로 우리 일상의 문제가 됐다. 이는 해마다 기온이 오르고 있고, 그에 따른 국지성 호우, 폭설 등이 동반되기 때문에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무엇보다 울산지역의 경우 기후 변화에 따른 대책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각종 재난·재해나 물 관리 문제 등 선제적인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올해는 별탈없이 넘겼지만 앞으로 재해는 더큰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다. 무엇보다 홍수 등 자연 재해에 대비한 하천의 설계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 울산을 포함한 지방하천 대부분이 대체로 50~100년 홍수 빈도에 맞춰 하천정비설계가 이뤄지고 있다. 그렇지만 지난해 태풍 '차바'로 인한 울산의 시간당 최대 강우량(131.5㎜)은 500년 빈도로 분석돼 현재의 하천기본계획 안전기준을 훨씬 초과한 엄청난 물폭탄이었다.

 앞으로는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 재해가 점점 잦아지고 집중호우가 더 강력해지고 있는 만큼 지방하천 안전 설계빈도를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와 함께 예산투입과 대책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상습 침수지역이나 부실 건물, 재난 취약지구 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만들어가야 한다. 특히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예산투입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민들의 의식이다. 행정의 안전도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시민의식을 안전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우선과제다. 이에 대한 보다 세심한 방안이 필요하다. 실천의 의지가 시민 스스로에게 다가와야 안전은 구축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