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1년 만에 다시 꺼내든 '롯데홈쇼핑 재승인 로비 의혹' 수사와 관련,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을 직접 겨냥할 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지난 8일 업무상 횡령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전 수석의 전 비서관이었던 윤모 씨와 김모, 배모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세 명 중 윤 씨에게는 제3자 뇌물 혐의가 추가로 적용됐다.

 측근 3명 영장 청구…전 비서관 뇌물 혐의 추가
 먼저 거액 요구했다가 3억원으로 절충 진술
 추가 진술 태도에 향후 수사 변곡점 가능성도


 이들은 롯데홈쇼핑이 2015년 7월께 한국e스포츠협회에 후원한 3억원 가운데 1억여원을 용역회사와의 가장 거래를 꾸미는 등의 수법으로 '자금세탁'해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전날 오전 7시께 체포한 이들 3명을 상대로 횡령 자금 용처를 캐묻는 한편 롯데홈쇼핑이 주력 사업과 거리가 먼 게임 관련 협회에 거액의 자금을 내놓은 배경을 밝히는 데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 자금 지원을 끌어내는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윤씨가 당시 롯데홈쇼핑의 재승인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의원이던 전 수석의 비서관 신분이던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2014년 납품 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신헌 당시 대표가 구속돼 2015년 3월 재승인을 앞두고 다급한 처지에 놓였다.
 당시 전 수석은 홈쇼핑 업체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부당 이득을 취하면 최대 영업정지까지 명령할 수 있는 이른바 '전병헌법'을 주도하는 등 '갑질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검찰은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 등 회사 관계자들로부터 '봐 달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하려고 윤 비서관을 찾아갔다가 10억원 가량의 예산이 들어가는 프로 게임단 창단을 해 달라는 요구를 받았지만, 액수가 너무 많아 3억원으로 절충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미방위 소속 의원의 비서관이던 윤씨가 직무상 지위를 이용해 롯데 측에 거액을 요구해 전 수석이 과거 회장으로 있던 e스포츠협회에 돈을 내게 한 것이 제3자 뇌물수수에 해당한다고 봤다.
 법조계에서는 현 단계에서 전 수석의 관여 부분이 구체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윤씨 등의 진술 태도에 따라 향후 수사가 변곡점을 맞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온다.
 아울러 검찰이 윤씨에게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함에 따라 롯데그룹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일가의 경영 비리,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공여 사건에 이어 다시 뇌물공여 혐의로 새로이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될 전망이다.


 한편 검찰 안팎에서는 롯데홈쇼핑 재승인 로비 의혹이 다시 불거진 배경을 놓고 청와대 내 권력다툼 설과 전 수석의 거취문제 등 여러 추측이 떠도는 가운데 청와대는 8일 "법과 질서에 따라 처리되는 것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