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첫 공식 간담회를 열고 본격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잇따른 지역 현안사업 무산, 내년 국가예산 확보 난항 등 산재한 위기를 극복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울산시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9일 시청 접견실에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시에서는 김기현 시장, 이상찬 정책기획관, 서석광 예산담당관이, 시당에서는 임동호 울산시당위원장 겸 중앙당 최고위원, 주태문 사무처장, 이선원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달 김 시장과 임 위원장이 오찬 회동을 가진 이후 실무자들까지 참여한 첫 번째 간담회다.

간담회는 2018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시와 정치권이 보다 긴밀한 공조체제와 협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마련됐다.

시는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2조5,000억 원을 신청했지만 정부안에서 1조9,019억 원만 반영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축소, 복지 확대 등 새 정부의 정책과제 변화로 SOC예산에서 4,187억 원(32.7%)이 감소된 것이 결정적이었다.

현재 국가예산은 국회 상임위별 소위원회가 진행 중이며, 오는 30일까지 예산안조정소위원회 심사 및 의결을 거쳐 다음달 1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이날 시는 지역 발전을 위한 국가예산 확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음을 강조하며 시당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시는 SOC 예산과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울산의 기반 마련을 위한 사업비 확보를 강조했다.

세부사업은 △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기반시설 정비 △미포국가산단 진입도로 확장 등 시민생활 편의와 교통물류 확충을 위한 사업이다.

또 △에너지융합 엔지니어링설계지원센터 구축 △고효율 차세대 촉매 제조 공정개발 기반구축 등 미래먹거리 확충을 위한 R&D 분야 사업, 현 정부 울산공약사업인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설계비, 한국조선해양미래산업연구원 설립 기획연구용역비 등 총 19개 사업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시급한 지역현안 사업인 지능형 미래자동차 산업생태계 조성,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과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 등 8대 대통령 울산공약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협조를 강조했다.

특히 경제성 문제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시외 민주당 시당 측이 이견을 보여왔던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 범시민 운동으로 추진 중인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의 질의응답을 거치며 보다 세밀한 논의가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시당과 협력을 통해 내년 국비사업의 증액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현안사업별로 세부 협의를 지속하고, 필요에 따라서 오늘 같은 간담회도 추가로 마련하는 등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시당 관계자도 "이번 간담회가 내년 국비확보뿐 아니라 울산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여야가 협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시와 시민들을 위해 시당차원에서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