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창훈
사회부기자

울산시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지난 9일 첫 공식 간담회를 열고 손을 맞잡았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해 더불어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된 지 6개월 만이다.

 정권 교체 이후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기현 시장이 있는 울산시와 더민주 울산시당은 번번이 부딪혀 왔다.

 국립산재모병원의 경우 민주당 울산시당이 앞선 정부가 추진한 산재모병원을 백지화하고 대학병원급의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을 주장해 기존 계획 성사가 우선이라는 시와 엇박자를 냈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관련해서도 같은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시는 생태제방축조안이 최선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수문설치안(수위조절안)을 주장하는 문화재청과 대립 중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은 수위 조절안의 전제조건인 물 부족분을 운문댐과 영천댐, 밀양댐에서 끌어오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난해 태풍 차바로 인한 태화·우정·유곡동 피해지역 개선사업 국비 확보 성과를 두고 서로의 공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 사이 시가 국가예산으로 2조 5,000억 원을 신청했지만 정부안에서 1조9,019억 원만 반영되면서 국비 확보에 비상이 걸렸고, 대통령의 공약사업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제동이 걸려 무산 위기에 처했다. 

 이번 간담회 개최 시기도 아쉬움이 남는다. 2018년 국가예산이 국회 심사 중인 상황이라 물리적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양 기관이 앞으로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협력하기 위해 첫발을 뗐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 앞으로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울산의 경기 침체와 지연되고 있는 다양한 현안사업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양 기관이 확실한 협력을 보여줘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