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사상최악의 일감절벽이라는 상황에 맞닥뜨린 가운데 회사 측이 고사직전에 놓인 해양플랜트 사업부문 축소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 때는 국내조선업계의 미래로 불린 해양플랜트가 3년째 일감공백을 이어가고 있는데다, 최근 미포조선에 해당 부지 일부를 매각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달 중 울산 동구·남구 부지와 건물, 구축물 등 일부를 현대미포조선에 매각한다. 해당 부지는 해양사업본부 일부(31만2,784㎡)와 용연공장(34만 7,712㎡) 등 모두 66만 490㎡ 규모다. 매각금액은 4,430억 원 수준이다. 이는 현대미포조선의 생산부지 확보 차원에서 이뤄졌다.

미포조선은 현재 공장부지의 임대사용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해당부지를 매입해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미포조선은 2005년 7월부터 장생포 부지 9만 8,441㎡를 임대해 조선 블록 공장으로 사용했다. 이 부지는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이 소유하고, 울산항만공사가 관리하며 내년 6월말 임대 기간이 종료된다.

매각 대상에 포함된 해양사업본부는 현재 아랍에미리트(UAE)의 나스르 프로젝트 1기를 제외하면 아예 일감이 없어 회사측의 손실을 키우고 있다. 이마저 내년 7월 인도할 예정이어서 내년부터는 '일감 제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 2010년 고유가 바람을 탔던 해양 프로젝트 사업은 당시 1개만 수주해도 많게는 수조원을 벌어들일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2014년 11월 이후 3년째 수주가 끊기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수년째 이어진 저유가에 수주는 현저히 줄어들었고, 어렵게 수주한 프로젝트는 잦은 설계 변경에 수익성이 좋지 않다. 중국, 싱가포르 등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신흥국의 추격도 매서웠다.

가격 경쟁력도 갈수록 열세다. 하반기 오랜만에 발주가 나왔던 스타토일의 '요한 카스트버그'의 부유식원유생산설비(FPSO)' 수주전에서 현대중공업은 싱가포르의 셈코프 마린의 저가공세에 패했다. 최근 국제유가가 배럴당 60달러대를 회복했지만 미국 셰일자원의 개발이 재차 본격화되면서 향후 유가 추이도 불투명하다.

가뜩이나 현대중공업은 내년 조선사업에서도 고작 8개월 치 일감으로 한 해를 나야하는 사상 최악의 사태를 앞두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당장 일감이 없는 해양플랜트의 부지와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등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의 일관된 분석이다. 해양사업부문 직원들은 현재 순환휴직 중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유가가 소폭 반등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해양플랜트 부문이 예전만큼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