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울산 6곳을 포함, 전국 253개 당원협위회를 대상으로 실시한 고강도 당무감사를 지난 10일 종료함에 따라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로 잡힌 조직혁신을 앞두고 당협위원장 교체 가능성이 있는 해당 지역구에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당무감사가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 완료시점과 맞물리면서 복당파에 당협위원장 자리를 빼앗길 수도 있는 원외 위원장들이 강력 반발하는 등 당내 파열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12일 한국당에 따르면, 지난 10일 당무감사를 끝낸 감사반의 보고서와 감사위원의 총평을 취합해 오는 20일까지 당협별 종합평가 작업을 끝낼 계획이다. 감사 결과는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로 예정된 당협위원장 재임명 때 기준으로 활용된다.

조직혁신에 방점을 두고 이달 초부터 실시된 당무감사는 당협 부실운영 여부와 위원장 평판도 평가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일정 기준 이하의 평점을 받는 당협위원장은 '교체'의 칼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복당파 의원과 지역구가 겹치는 원외 당협위원장이 이번 당무감사에서 낙제점을 받은 경우에는 예외 없이 위원장 자리를 넘겨줘야 할 판이다.

울산에선 원외인사가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울주군과 동구, 북구 등 3개 당협의 변화 가능성에 이목이 쏠린다.

특히 울주군 당협은 4선인 강길부 의원의 복당을 기점으로 기존 당협과의 힘겨루기가 이미 시작됐고, 북구는 민중당 윤종오 의원의 선거법 위반사건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재보궐선거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관심지역으로 분류된 상태다.

울주군 지역에선 강 의원의 복당에 맞서 김두겸 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기존 당협 세력의 반발이 거세다.

울주군 당협은 강 의원의 바른정당 탈당을 앞둔 지난 7일 복당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강 의원의 당적 변경은 정치적 위장전입이며, 재입당 땐 중대 결심을 하겠다"고 선수를 쳤지만, 이미 예정된 복당 수순을 막지는 못했다.

그렇다고 반대한 강 의원의 복당이 이뤄진 마당에 정치생명이 걸린 '집단탈당'과 같은 중대결심을 실행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에서 기존 당협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오히려 중앙당이 강 의원 복당과 함께 울산시당에서 재입당 절차를 밟아야 하는 시·군의원들까지 일괄 복당을 승인하면서 기존 당협이 힘의 논리에서 밀리는 분위기다.

반대로 강 의원을 중심으로 한 지역 복당파들은 '일괄 재입당'으로 한국당 착근에 성공한데다 앞으로 2~3,000명의 지지 세력까지 입당이 일사천리로 이뤄지면 '당협 접수'는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

문제는 보수통합을 통해 집권여당의 폭주를 막겠다는 명분을 내세운 강 의원의 복당이 오히려 보수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 당협과 복당파들이 이미 등을 돌린 상태에서 주워 담을 수 없는 거친 말들을 주고받았기 때문에 앞으로 기존 당협 체제로 가든, 아니면 새 당협이 들어서든 양측의 화학적 결합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지역정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국당 울산시당 내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적전분열 양상만은 막아야 한다며 앞으로 있을 중앙당의 조직혁신 결과를 지켜본 뒤 대승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방침이다.

하지만, 강 의원의 복당 과정에서 불거진 양측의 갈등으로 인해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 중인 단체장과 지방의원 출마예정자들은 죽을 맛이다.

자칫 줄을 잘못섰다가 미운털이 박혀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국당 내에서는 이미 울주군수 출마예정자들과 지방의원 후보군이 강길부파와 김두겸파로 갈라져 권력 다툼에 가세한 형국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 중인 A씨 등 복수의 인사들은 "이번 싸움에서 밀릴 경우 공천을 포기하거나 무소속 출마를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말했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가능성이 있는 북구 당협에 대한 이번 당무감사에선 경쟁력 강화가 급선무라는 진단이 나온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중앙당이 어떤 후속조치를 내질지 주목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