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여야 지도부는 16일 일제히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을 찾아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주민들을 위로했다. 이들은 모두 한 목소리로 재난에는 여야가 없다면서 신속한 피해대책 마련을 위해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새벽 기차 편을 이용해 포항 지진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포항 주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면서 "특별재난지역 지정 문제와 특별 지원금·교부세 지원 문제 등에 대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국회에서 재난지원특위를 구성하는 등 이른 시일 내에 여야가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원전 밀집 지역에 다시 큰 지진이 걱정스럽다며 철저한 원전 관리와 함께 양산 단층에 대한 조사에도 속도를 내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별 지원금과 긴급 특별교부세 를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서 우 원내대표는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서 실질적으로 피해를 당하고 있는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세워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이날 예정되어 있던 울산 방문에 앞서 아침 비행기 편을 이용해 포항을 방문했다.
 홍 대표는 지진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주민들을 위로하며 "재난에는 여야가 없다며 모두가 합심해 피해를 지원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특별재난지역을 바로 선포할 수 있도록 하고 지진 피해 대책을 조속히 시행하도록 하겠다"며 "당 차원에서도 특별 지원 대책팀을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포항 주민 대피소를 찾아 이재민들의 피해 상황을 확인했다.
 안 대표는 이날 포항 흥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찾아 피해 주민들을 위로하며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시를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며 "지진 피해 복구 작업을 위한 지원을 위해 정부·여당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안 대표는 "우선 지진 피해 건물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주거대책도 긴급하게 마련해야 한다"면서 "그래야 그 분들이 짐이라도 가지고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국민이 이런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을 정기적으로 할 필요 있다"며 "학교와 공공시설이 솔선수범해 재난훈련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도 포항 주민 대피소와 한동대 등 지진 피해 지역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했고, "지진 피해를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혔다. 유 대표 역시 "일부 건물은 붕괴 위험이 있는 만큼 대책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통해 피해 복구가 신속히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지진 피해 현장과 함께 월성 원전을 찾아 안전 상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