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청와대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것과 관련, 끝까지 야당을 설득하겠다고 다짐하면서도 내심 임명강행으로 인해 향후 원내협상에 악영향이 미치지 않을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진성 헌재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물론 이후 정기국회에서의 예산안이나 법안 처리 등에서 국민의당을 비롯한 야권의 협조를 얻기가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일단 청와대가 재송부를 요청하는 만큼 끝까지 야당을 설득해 관련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민주당은 "장병완 산업위원장이나 산업위 소속 국민의당 의원들은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최대한 접촉해 보고서를 채택하자고 설득을 해보겠다. 야당도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 "임명 강행은 오기"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여야 협치를 하겠다는 일말의 의지를 갖고 계시는지, 야당을 진정한 국정 동반자로 생각하고 계시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홍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과 함께 발생하는 모든 정치적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청와대와 여당은 정부 출범 후 6개월 간 인사와 정책, 예산 등 국정 전 분야에서 어떤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해왔고 국민의당에 무조건적인 협조를 요구했다"며 "필요할 때에만 슬그머니 협치와 연대를 얘기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 눈높이와 전혀 딴판인 부적격 인사를 일방적으로 정하고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되자 국민의당만 탓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