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탈핵양산시민행동과 시민단체 등이 16일 오전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대 지진 평가를 다시 진행해 지진에 대한 원전 안전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가동 중인 원전, 건설 중인 원전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탈핵양산시민행동은 포항 지진 발생과 관련, 16일 오전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후원전 조기폐쇄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했다.
 탈핵양산시민행동(이하 탈핵시민행동)은 "이번 지진은 작년 5.8 경주 지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강한 지진이다. 경주지진은 진원지 깊이 15㎞에서 지진이 발생했으나 포항지진은 9㎞의 얕은 깊이에서 발생해 지진피해가 더 컸다" 고 주장했다.


 또한 "수차례 여진에 이어 4시 49분에 규모 4.6의 강진이 또 발생했으며 계속되는 여진으로 주민들은 공포 속에서 밤을 새웠으며 포항 북구는 월성원전에서 42㎞ 떨어져 있는 곳으로서 실시간으로 올리는 포항시민들의 사진과 두려움의 목소리가 SNS를 타고 전국으로 퍼져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번 지진으로 양산단층대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이 확실해졌다. 특히, 진원지가 얕아졌다는 건 크게 우려할 상황이다. 같은 지진규모로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경주지진에 이어 한반도 동남부 일대 양산단층대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탈핵시민행동은 "문제는 한반도 동남부가 핵발전소가 밀집해 있는 지역이라는 점이라며 경주, 부산과 울산, 울진, 그리고 양산 등 동남부 일대 인근에 모두 18개 핵발전소가 가동 중이고, 5기가 건설 중이다. 그럼에도 핵발전소 내진설계가 충분하지 않으며, 최대지진 평가조차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상황" 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대 지진 평가를 다시 진행해 지진에 대한 원전 안전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가동 중인 원전, 건설 중인 원전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활성단층판 위에 있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결정을 규탄하고 백지화를 약속한 대통령의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이수천기자 ls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