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통합 차원에서 이뤄진 강길부 의원(울주군)의 자유한국당 복당을 계기로 불거진 울주군 당원협의회 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울주 당협과 울산시당을 넘어 중앙당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위원장인 정갑윤 의원(중구)을 비롯한 울산지역 6개 당원협의회 위원장들이 울주 당협위원장을 강 의원이 맡는 것에 반대하기로 뜻을 모으고 중앙당에 건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정 시당위원장 등 지역 당협위원장들은 지난 16일 울산 남구의 한 음식점에서 만찬 회동을 갖고 강 의원의 복당으로 시당 내 긴급 현안이 되고 있는 울주군 당협위원장 교통정리 문제에 대해 김두겸 현 위원장을 '재선출'해 줄 것을 건의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만찬 회동에는 정갑윤(중구) 시당위원장과 이채익(납구갑)·박맹우(남구을) 의원, 안효대(동구)·윤두환(북구)·김두겸(울주군) 당협위원장이 참석했으며. 강 의원은 불참했다.

 이 자리에서 당협위원장들은 울주군 당협위원장 선출의 경우, 중앙당 차원에서 일괄적으로 결정하지 말고 지역정서와 울주군의 특수성을 감안해 김두겸 현 위원장이 울주군 당협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데 의견 일치를 봤다.

 또 이날 협의 결과는 정 시당위원장이 중심이 되어 중앙당에 건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 시당위원장과 당협위원장들은 빠른 시일 내에 강 의원까지 함께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갖기로 뜻을 모았다.

 한국당 시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만찬회동 결과에 대해 "어려운 시기에 당을 지키고 충성을 다해온 분들을 챙기는 것은 당의 자존심 문제이며 정의감의 문제로 본 것 같다"면서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규모 탈당사태를 막고 울주군의 분열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처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 당협위원장들이 만장일치로 뜻을 모은 '강길부 울주당협위원장 불가론'이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 교체여부를 결정하되, 정치적 관계상 당협위원장은 현역 국회의원이 맡아야 한다는 홍준표 당대표의 방침과 배치되는데다 앞으로 있을 전국 당협 정비는 당의 체질개선을 위한 조직혁신에 방점을 둔 것이기 때문에 지역의 사정을 예외적으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은 여건이다.

 무엇보다 19일 최고위원회에 보고된 당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준점 이하의 평가를 받아 교체 대상에 포함될 경우, 지역 당협위원장들의 이러한 '집단 상소'가 통할지는 의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편, 지난 16일 만찬 회동은 당초 홍 대표의 울산방문에 맞춰 준비됐으나 서울의 긴급 일정으로 홍 대표가 불참하는 바람에 자연스럽게 지역의 원내·외 당협위원장들 만의 자리가 만들어지면서 강 의원의 복당과 울주 당협위원장 진출에 대한 거부감이 쏟아진 성토장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의 원내·외 당협위원장들이 한 때 한솥밥을 먹던 정치적 동지였던 강 의원의 '비토세력'으로 등을 돌린 것은 강 의원 스스로 자초한 탓이 크다는 지적이다.

 역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유·불리에 따라 여야와 무소속을 넘나드는 줄타기 정치로 10여차례 탈당과 복당을 반복해온 정치 전력에다 몇몇 당협위원장과는 과거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정적으로 맞붙으면서 정치적 이해관계는 물론 감정적으로도 서로 곪을 대로 곪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 의원 측은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당협위원장들의 '울주 당협위원장 반대'에 대해 "대응할 사안이 아니다"며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은 채 조만간 기자간담회의 형식을 빌려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해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