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각 지역별 당협위원장 교체 결정 기준이 되는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본격적으로 지방선거 준비에 나선다.
 한국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17일 비공개 회의에서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으로부터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진행된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받았다.

 당초 당무감사 결과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보고 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날 최고위에서는 당무감사 방식에 대해서만 보고받고 최종 결과는 이달말 발표하기로 했다.
 평가 항목은 △조직관리 30점 △평판도 30점 △당원·당직자로서의 책무 15점 △당 명예준수·도덕성 10점 △정책개발 10점 △SNS 활동 5점 등 총 6개 분야에 대해 이뤄졌다.
 현장실사 외에도 여의도연구원에 의뢰한 책임당원 여론조사도 진행돼 조직관리 분야에 포함됐다.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최고위는 평가 점수 등을 토대로 당협위원장 교체 비율, 당협 구조조정 비율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 등을 결론짓는 수순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조강특위는 공모절차를 통해 구조조정 대상이 된 당협의 신임 위원장을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당협위원장 교체 비율, 당협 구조조정 비율을 결정하기로 해 당내 갈등을 폭발시키는 시한폭탄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당협위원장들이 내년 지방선거에 나서는 기초의원들의 공천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치권 일각에서는 교체 대상 당협에 친박(친박근혜)계 인사가 다수 포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여기에 최근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등 복당파 의원들의 지역구 당협위원장들과의 당협 조정 문제도 또 다른 갈등 요인이다.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어려울 때 당을 지킨 사람들을 오히려 밀어낸다는 지적이다.
 당의 조직 및 인적 혁신을 이끌어온 한국당 혁신위원회도 당협위원장 총사퇴를 논의한 바 있어 당협위원장이 대거 교체 되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 같은 우려에 조심스러운 자세를 취하고 있다. 어느 당무감사보다 공정하게 진행됐으며 당내 계파 갈등은 이미 해소가 됐다는 주장이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해당 당협위원장이 압력을 줄까 봐 감사를 나간 날 당일 당무감사위원회에 보고하는 시스템이었다"며 "중간에 어떤 편견도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번 당무감사로 통해 탄핵 정국 이후 어려웠던 당의 상황을 극복할지 당내 갈등이 다시 재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