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종오 의원
▲ 김종훈 의원

민중당 지도부가 포항 지진으로 인한 안전 대책으로 지역에 건설중인 신고리원전 5·6호기를 재고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종훈 민중당 상임대표(울산 동구)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전피해지역 주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에 복귀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불안해 하는 지역주민들에게 원전불안을 어떻게 해소 할 것인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양산단층이 활성화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무시하고 한울, 월성, 고리에 18개의 원자력 발전소를 지었고 지금 5기를 더 짓고 있다"며 "후대에게 물려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서 활성단층에 세운 거대한 원전단지를 줄여가야 한다. 그 시작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결단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종오 민중당 원내대표(울산 북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주와 포항 지진은 더 강한 지진의 예고편일 수 있다. 핵발전소에 대한 향후 대책이 면밀히  세워져야 한다"면서 "우선 양산단층대와 인근 활성단층 지질정밀조사 완료 시까지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와 5·6호기 건설을 잠정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윤 원내대표는 "운영 중인 핵발전소 내진 기준을 0.5g 이상으로 향상하고, 10년 주기 운영허가 갱신제를 도입해 변화하는 재난환경과 최신 기술기준이 엄격히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중당은 국회 내 '지진 지역 원전 조기 폐쇄 특위' 구성에 동의한다. 단, 신고리 5·6호기 건설 전면 재검토 내용이 포함될 것을 추가로 제안하는 바"라면서 "국민의 안전을 아랑곳하지 않고 핵 마피아의 대변자로 나서는 일부 적폐정당의 행태를 주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