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 양산시의회 심경숙 부의장이 23일 원동면 늘밭 마을, 어영 마을 주민들과 함께 양산시 '원동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 지난달 20일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 부터 양산시로 보내온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회신'을 근거로한 풍력발전 설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산시의회 심경숙 부의장(민주당)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양산시 '원동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 지난달 20일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 부터 양산시로 보내온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회신'을 근거로 한 풍력발전 설치 반대 입장을 밝혔다.


심경숙 부의장은 이날 원동 지역 주민들과 함께 가진 기자회견에서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보내온 산지 능선부 산림생태계 및 지형훼손이 우려된다는 자료에 따르면 사업예정 지역이 원동 매봉산 일원의 산지 능선부로 산림생태계 및 지형 훼손이  우려 즉, 자연생태계가 파괴된다고 밝혀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업 시행 시 "생태자연 1등급지가 아닌 공간으로 위치를 조정해야 하며 진입 도로는 기존에 개설된 임도를 활용, 추가적인 개설구간을 최소화하는 등 자연생태계 파괴문제에 대해 유의해야 할 점을 명시하고 있다"며 풍력설치 반대입장을 설명했다.


심 부의장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대기 질 및 소음, 진동문제 대한 내용으로 공사 시 및 운영 시 주변에 소음, 먼지 등에 의한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며 "저감 대책을 수립 시행, 민원해결 후 공사 재개 등 환경목표기준법을 준수하고 주변 환경시설에 대한 훼손 최소화를 지적했다"고 했다.
또한 수질에 관한 내용으로 "토사유출로 인한 하류 수계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기 시 공사 지양, 가배수로, 임시침사지 설치 등 토사유출 방지대책 시행과 사업시행 시 할당된 배출 부하량을 준수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심 부의장은 "환경영향평가라는 것이 협의내용이라고는 하나 이렇듯 주의를 주는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평가를 해야될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원동 풍력의 경우 8개중 1개가 생태자연도 1등급지에 풍력이 설치되는 것을 아닌 곳으로 공간이동을 하라는 것 자체가 어이가 없다"고 밝혔다.


심 부의장은 "이번 풍력발전설치의 도시계획심의는 단순히 원동풍력 한가지 사안으로 바라볼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양산시 관내 각 업체에서 바람계측을 하고 풍력발전을 설치 계획하고 있는 것은 기존의 7개를 포함해 모두 43개"라고 확인했다. 그는 "양산 전역에서 진행돼는 풍력발전설치는 당사자인 우리시 주민들의 바람과 양산시의 도시계획심의위원들의 자문내용과 같이 경남도의 심의위원회에서는 전체 풍력발전 설치 계획 사항을 제대로 살펴보고 반대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수천기자 ls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