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 동구청장이 동장들에게 지급된 업무추진비로 구청 고위간부들과 부적절한 술자리를 가졌다며 민중당 울산광역시당 소속 동구의원들이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이생환·홍철호 의원이 위조 의혹을 제기한 동장 정례회 및 동장 업무추진비 내역.

권명호 울산 동구청장이 동장들에게 지급된 업무추진비로 구청 고위간부들과 정기적인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민중당 울산시당 소속 동구의원들이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중당 울산시당 소속 동구의회 이생환·홍철호 의원은 지난 22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 자료를 통해 "동구가 매월 개최하고 있는 '동장정례회의'의 회의 장소가 동 주민센터가 아닌 술이 곁들어진 식당인데다, 술값과 밥값을 충당하기 위해 공문서인 동장업무추진비의 사용내역까지 위조한 정황이 발견됐다"며 권명호 동구청장의 부적절한 술자리 의혹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이들 의원들은 "지난 21일 동구 자치행정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살펴 본 결과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총 8차례의 동장 정례회를 개최했는데, 회의 장소가 모두 관내 식당이었고 모임 때 마다 평균 45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됐다"며 "집행부 측에 지출비용과 증빙자료를 요구했지만 동구청이 직접 주관한 1월과 5월 열린 정례회만 영수증이 제출됐고, 나머지 회의에 대한 영수증은 현재까지 제출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 이생환 의원은 "자치행정과에서 제출한 동장 정례회 관료 자료와 동장업무추진비 지출내역을 교차해 살펴본 결과, 영수증이 없다고 했던 6차례의 정례회 가운데 3차례가 사용목적과 다르게 사용된 정황이 발견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동구의회가 동구 자치행정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살펴 봤더니,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사용된 동장 업무추진비 가운데 동장정례회와 모임 일시와 장소가 동일한 내역 3건이 발견됐다.
먼저 동구 측에서 증빙 영수증이 없다고 해명했던 △3월14일 A식당에서 개최한 동장정례회의 경우, 일산동장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에서 '자생단체 회원 20명 격려'라는 항목으로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48만원이 지출된 것이 확인됐고 △7월11일 B식당에서 열린 동장정례회 역시 서부동장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에서 '가로기 게양 추진단체 격려 석식 제공'이라는 항목으로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49만원이 지출된 것을 확인했다.

이어 △9월11일 C식당에서 열린 동장정례회 역시 남목1동 동장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살펴본 결과 '동구 주민자치의날 프로그램 발표회 참가팀 격려 오찬제공'이라는 항목으로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44만원이 지출된 것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민중당 울산시당은 "거의 매달 하는 동장정례회를 회의공간이 아닌 술이 곁들어진 식당에서 한 것도 문제가 있지만, 정례회 모임의 지출비용을 투명하게 집행하지 못한 것은 더 큰 문제가 있다"며 "특히 공문서를 위조한 것과 관련해서는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장현기자 uskji@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