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양국의 공조방안을 협의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20분간 진행된 전화통화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두 정상의 통화는 지난 9월 17일에 이어 73일 만에 이뤄진 것으로 이번이 6번째다.
 북한이 도발한 당일에 한미정상이 통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간으로부터 불과 5시간여 만에 전화통화가 이뤄졌다.

 두 정상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국제사회 거듭된 경고와 일련의 유엔 안보리 결의 따른 단합되고 강력한 제제·압박에도 또다시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 감행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굳건한 한미 방위태세를 토대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함으로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날 발사된 북한 미사일이 이전보다 성능이 개량된 것으로 평가하면서 이날 새벽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결의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북한의 도발 직후 우리 육·해·공군이 합동으로 지대지·함대지·공대지 미사일 3기를 동시에 발사해 동일한 지점을 비슷한 시간에 타격함으로써 도발 원점 타격 능력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동향을 예의주시하는 등 긴밀히 공조했다는 점을 평가하고 양국이 북한의 의도를 종합적으로 감안해 면밀히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공감을 표하면서 이날 미사일 도발에 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평가와 양국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토대로 구체적인 대응방안 추가로 협의하자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두 정상은 각자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검토한 뒤 이를 토대로 이른 시일 내에 후속 협의를 하기로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후 5시 일본의 아베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고 제재와 압박을 위해 공조를 다지기로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전날인 28일 오전 우리 정부 당국이 사전 징후를 포착하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릴 것을 지시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29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어제 오전 현안을 점검하는 차담회 시간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가 임박했음을 국민께 알릴 것을 지시했다"며 "우리 정부가 사전에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 상황을 미리 파악하면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라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징후를 포착한 지난 27일 정경두 합참의장에게 육·해·공 합동정밀타격 훈련 실시 권한을 사전에 위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새벽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지 2분 만인 오전 3시19분 정 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것을 비롯해 오전 6시 국가안보회의(NSC) 전체회의 소집 전까지 모두 5차례 관련 보고를 받았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