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사람중심 경제'의 양 날개인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모두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통해서만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출범식에서 축사를 통해 "중소기업은 제조업 생산액의 절반을 만들어 내는 대한민국 경제의 뼈대이자 전체 사업체 수의 99%, 고용의 88%를 차지하는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재벌 대기업 중심의 경제는 우리의 미래를 보장하지 못한다"면서 "일자리 없는 성장, 가계소득이 늘지 않는 성장, 분배 없는 성장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성장 자체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사람중심 경제'로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그 중심에 중소기업을 세우고자 한다"면서 "정부는 중소기업을 우리 경제의 중심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출범은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역사적인 일"이라면서 "수출 대기업이라는 하나의 심장으로 뛰었던 대한민국 경제에 또 하나의 심장을 더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기업의 갑질과 불공정거래로부터 중소기업을 지켜낼 것"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인의 버팀목이 되고 언덕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술탈취, 납품단가 후려치기, 부당 내부거래 등 일부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를 근절해야 한다"면서 "중소기업이 겪는 불공정, 불합리, 불균형의 '3불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공정경제의 초석을 튼튼히 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과 중소, 벤처기업이 상생·협력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며 "중소기업의 성장을 통해 국민경제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경제성장의 혜택이 골목상권으로, 전통시장으로, 가계로 퍼져나가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정부에서 유일하게 신설된 장관급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가 30일 출범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홍종학 초대 장관, 공공기관장, 중소·벤처기업인, 소상공인 대표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개최했다.
 홍 장관은 "대기업도 벤처로 시작해 혁신을 거듭하며 우리나라 성장을 이끌어왔고, 외환위기 때는 혁신 벤처기업이 위기극복을 견인했다"며 "하지만 현재 우리는 세계화와 기술진보로 저성장과 양극화라는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기부가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수호천사와 세일즈맨이 되어 저성장과 양극화 문제를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특히 "중기부와 기술신용보증기금 등 9개 기관이 똘똘 뭉쳐 중소기업을 지원해 구체적 성과를 극대화하겠다"며 초대 장관으로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중기부는 지난 7월 중소기업청에서 부로 승격·신설됐으나 홍 장관이 이달 21일에 장관에 임명되면서 부로 승격된 지 127일 만에 출범식을 가졌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