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호
정치부

내년도 울산시 예산은 2조 1,219억 원이다. 당초 문재인 정부가 복지 재원 마련을 위해 무분별하게 SOC 예산을 삭감하면서 2조 원대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산안 본회의 의결 직전에 신규사업 등 예산이 대거 반영되면서, 울산시는 2015년 이래 4년 연속 2조 원 시대를 열게 됐다.

여야가 뒤 바뀐 어려운 정치구도에서 김기현 시장은 물론 지역 국회의원 6명과 울산시 국가예산팀이 공조해 얻어낸 결실이다. 김 시장은 올해 국회와 중앙부처를 50번 이상 다니며 150여 명의 주요 인사를 만나 국비 지원을 호소했고, 시 행정·경제 부시장, 실·국장 등 관련 공무원 400여 명도 월평균 10회 이상 출장하며 지역 현안의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울산시 국가예산팀은 예결위 본격 가동 전부터 국회에서 두 달간 상주하며 지역 의원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큰 역할을 했다.

여기에 이른바 '쪽지예산'도 한 몫 했다. 의석수 6석에 불과한 지역에서 이례적으로 두 명의 예결특별위 중진의원이 포함되면서 실세 면모를 여실히 보여줬다. 각각 예결위원장과 기재위원장을 거친 두 의원은 지역구 민원을 비롯해 총선공약, 지역 주요사업 10개를 뽑아 기재부와 여야 지도부를 상대로 밀실거래를 한 것으로 관측됐다.

특히 최다선이자 지역 좌장격인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은 지역의 귀한 특산물인 고래고기까지 국회에 돌리며 지역 의원 중 최다 '쪽지예산'을 몰아왔다. 당초 정부안에 비해 무려 175억 원을 증액 반영시킨 것이다. 여야 지도부 및 실세 의원들의 '쪽지예산'이 언론으로부터 비판받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울산은 주요산업 전반이 침체되고 경제도 힘을 잃었다. 일자리 잃은 시민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상황에 지역 경제 활성화 사업인 SOC사업의 내년도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설상가상 '쪽지예산'은 불가피한 일이라 믿고 싶다.

그렇다고 '혈세'가 더 이상 의원들 쌈짓돈이 되도록 해선 안 된다. 지역의 대표 현안 예산을 정부안에 조기 반영·확정해 이러한 불법 예산은 근절돼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