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연말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울주군청사가 이전 이후의 활용방안을 두고 다양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울산시 남구 옥동에 위치한 현재의 울주군청사 부지 규모는 본관 1만588㎡, 제2별관 502㎡로 총 1만1,090㎡에 이른다. 현 청사는 왕복 6차로인 문수로와 접한 데다 울산대공원과도 가까워 땅값이 비싼 옥동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다. 부동산 업계의 추정 가격은 450억원에 달한다. 내년에는 감정가가 500억원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 청사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상 그대로 공공청사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남구는 지난 2015년 11월 '부지를 매입해 문화복지시설인 구민회관을 짓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부지 매각을 방법론에서 남구와 울주군은 이견차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남구에서는 400억원이 넘는 돈을 일시불로 지급하라는 울주군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이다. 남구가 청사부지 매입에 쓸 수 있는 예산은 100억원 안팎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울주군은 남구의 현재 상황을 고려해 청사 매각대금을 최대 3년 분할로 상환하라고 요구했지만 남구는 10년 분할을 요청하고 있다. 울주군 입장에선 계약 또는 행정절차가 간편하다는 점에서 남구에 매각하기를 희망하고 있지만 민간매각의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그러나 민간 매각을 하려면 공공시설인 해당 부지의 도시계획시설을 변경해야 하는데, 이 권한은 남구에 있기 때문에 민간 매각 절차가 쉽지는 않다.

현재의 울주군 청사는 울산의 요지인 남구 옥동에 위치한데다 왕복 6차로인 문수로와 접해 있다. 무엇보다 울산대공원 인접지역이어서 마지막 남은 도심의 노른자위로 꼽힌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공청사인 현 청사 건물과 부지는 도시계획시설상 그대로 공공청사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이 부지의 경우 지난 2015년 11월 남구가 '부지를 매입해 문화복지시설인 구민회관을 짓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문제가 해결되는 듯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부지 매각을 위한 후속 절차는 진척이 없다.

문제가 이렇게 흘러가자 울주군은 남구에 부지를 매각하는 일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판단, 지난 9월에 '옥동청사 활용계획 수립 용역' 발주를 계획하는 등 민간에 넘기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군으로서도 매각이 지연되면 400억원의 가용 자본이 묶이는 등 적잖은 손해가 불가피해 후속 절차를 서두를 수밖에 없다. 매각이 미뤄지면 최악의 경우 빈 건물만 관리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반면 현재 청사 부지를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민간에 매각한다면, 부지 감정가격은 더 오르고 경쟁 입찰을 거쳐 매각대금은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울주군은 무엇보다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 공공기관이 이전을 민간 이사하듯 하는 것도 아니면서 이전 부지를 막판에 민간에 넘기려는 의도를 보이면 투기를 부채질한다는 비난을 피할 길이 없게 된다. 울주군이 이같은 비난을 감수하고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변경하려 한다 해도 이는 사실상 어렵게 돼 있다. 용도변경은 관할 자치단체인 남구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 만큼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남구는 부지가 민간에 넘어가는 일 없이 계획대로 매입, 주민을 위한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남구 관계자는 "군청사가 남구에서 수십 년간 더부살이를 한 점을 고려해서라도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을 건립하는 것이 옳다"면서 "재원 마련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으며 울주군 측에 실무협의를 요청해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부지활용 방안으로는 구민회관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확정한 안은 없다. 무엇보다 공공의 시설을 지어 주민들을 위한 시설로 활용한다는 대의는 만들어져 있는 상태다. 그렇다면 얼마전 농촌진흥청 지방이전으로 남겨진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건물을 활용한 수원시의 사례는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다. 수원시는 이전 공공청사 부지를 리모델링해 '수원형 유스호스텔'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수원시는 이전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부지를 생태복합단지로 조성키로 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수원시는 공공기관이 이전한 부지를 기존 주거지와 연계한 주거용지를 만들고 주거지와 상업용지 사이에는 공원·문화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이 부지에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연결녹지, 도로, 문화복합시설 등을 건설하기위해 오는 2020년까지 도시기본계획변경, 개발계획수립 등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이 이전하면서 남겨진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건물을 리모델링해 '수원형 유스호스텔'을 조성하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이 시설은 여행자들을 위한 단체숙소, 연수관은 물론 주민들의 편의시설과 야외공연장 등을 포함한 복합시설로 단체 여행객과 학생 여행객들의 숙소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문화체육레저 시설까지 충족시키는 당찬 계획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