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의 반구대 암각화 종합학술조사연구가 예산 10억 원을 확보하지 못해 내년 3월 이후 진행되는 시·발굴조사, 3D스캔 분석, 환경영향평가 기초연구 등의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됐다. 사진은 반구대 함각화.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관련 문화재청의 종합학술조사연구가 예산 확보 실패로 삐걱대고 있다.

13일 문화재청과 울산시에 따르면 2018년 국가예산에서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종합학술 조사·연구 관련 예산 10억 원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 조사연구는 문화재청 산하 기관인 국립문화재연구소가 내년 12월까지 추진하며, 조사항목은 크게 4가지로 나눠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반구대 암각화 주변 지표조사 및 물리탐사, 공룡발자국 등 고고 및 지질유산을 확인하는 시·발굴조사, 상시계측을 통한 안전관리 및 3D스캔 분석, 진동 및 미시기후(바람의 방향과 속도, 습도, 기온) 영향을 분석하는 환경영향평가 기초연구 등이다.

문화재청은 계획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지난달부터 3월까지 진행 중인 기초조사는 자체 예산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출장비 등 소규모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국비 확보 여부와 크게 상관없어서다. 

그러나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시·발굴조사, 3D스캔 분석, 환경영향평가 기초연구는 예산 확보가 필수적이라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문화재청의 판단이다. 문화재청은 정치권 등에서 지속적으로 반구대 암각화 조사연구 요구가 있는 만큼 지연이 되더라도 계속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지난해 갑자기 계획이 마련되고 국회예산심사 과정에서 증액을 요청한 부분이라 예산 반영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기획재정부 등에 협조요청을 하는 등 예산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 조사연구 목적을 두고 양 기관의 입장도 정리되지 않고 있다. 시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을 검증하는 연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화재청은 시가 최적의 보존방안이라 판단하는 생태제방축조안을 3차례 부결시켰는데, 이번 연구에서 제방 설치 부결 사유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부결 사유는 제방 설치 지점 공룡화석 존재여부, 제방 설치로 인한 미시기후 변화가 암각화에 미치는 영향, 제방 설치작업 진동으로 인한 암각화 훼손 여부 등이다.

또 조사연구에서 시가 추천하는 자문위원들이 참여하기로 약속해 시의 주장이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연구는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총괄해서 진행하지만 그 결과물을 판단할 때는 시 추천 자문위원들과 문화재청과 같은 비율로 참여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반면 문화재청은 순수한 연구목적이라는 게 공식 입장이다. 경주지진과 태풍 차바, 올해 포항지진 등의 영향을 확인하는 등 반구대암각화 암면의 훼손에 대한 심층적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연구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보존 방안에 대한 결론을 내야겠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 울산시 자문위원이 참여를 하는 것도 반구대암각화가 있는 해당 지역 전문가들에게 순수하게 자문을 얻는 개념이지 의견 반영을 위한 것을 아니다. 조사연구의 주체는 국립문화재연구소이다"고 밝혔다.

한편 국무조정실은 지난 9월부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한국수자원공사, 울산시가 참여한 가운데 총 4차례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회'를 열어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을 찾고 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