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3일 중선거구제 도입 취지에 맞지 않은 기초의원 2인 선거구를 폐지하고 "3~4인 선거구를 대폭 확대해 민심이 그대로 반영되는 풀뿌리 지장의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울산시당 김진영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당직자는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3~4인 선거구를 확대하라는 시민사회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2인 선거구 위주로 획정안을 확정하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며 이 같은 주장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정치개혁 당원행동의 날' 기자회견을 열고 기초의원 3~5인 선거구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정치개혁 당원행동의 날' 기자회견을 열고 기초의원 3~5인 선거구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시당은 울산시 자치구·군의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할 기초의원 정수 획정안 결정을 잠정 보류한 것과 관련, "다행히 선거구 획정안의 재검토를 위한 시간을 벌었다"며 "이번 기회에 '민심 그대로' 국회와 지방의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당은 "20대 총선과 19대 대선의 민심인 '다당제 안착'이다"며 "이를 위해 지역정치의 풀뿌리 단위부터 다당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한 기초의원 선거구에서 3~4인을 뽑는 중선거구의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이어 "현재와 같은 2인 위주의 선거구제에선 거대정당들이 지방의회 의석 싹쓸이로, 소수정당의 진입은 원천봉쇄되고 민의는 왜곡된다"면서 "1,2등 정당에게 의석을 몰아주는 2인 선거구에서 지방분권과 정치개혁은 요원한 일이 될 뿐이다"고 비판했다.

시당은 "울산시의회를 보더라도 22석 중 21석을 자유한국당이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런 상황에서 울산시민의 뜻이 시의회에 제대로 반영될 수 없지 않느냐"며 3~4인 선거구와 비례의석 확대를 위해 선거제도 개혁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