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중국 합작 회사가 우리나라와 중국의 대표 기업 합작 사례로 소개됐다.  13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 국빈 전용 숙소 조어대(釣魚台)에서 개최된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서 SK중한석화가 우리나라와 중국 기업 간 대표 협력 사례로 선정됐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정훈 SK종합화학 중국투자관리실장은 SK중한석화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 한국과 중국 간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근접성을 내세운 새로운 협력적 발전 모델 필요성을 꼽았다. 

 SK중한석화는 우리나라와 중국이 합작한 최대 규모 석유화학업체로 질적·양적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이 실장은 "중국 정부를 비롯한 중국 시노펙(SINOPEC·중국석유화공)과 한국 SK그룹 양사 최고 경영진이 대규모 투자로 강력하게 합작을 추진했다"라며 "(한중) 구성원이 노력해 양국이 '진정한 친구(朋友)'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고 밝혔다. 

 SK중한석화는 2013년 설립된 한·중 수교 이후 최대 석유화학 합작 프로젝트로 공장 가동 초기부터 흑자를 달성했다. 이 회사는 지난 4년간 1조3,000억원 이상을 벌어 양사의 명실상부한 현금창출원(Cash-Cow)으로 자리 잡았다. 
 일찍이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중국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국기업 SK로 가야 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최 회장은 '차이나 인사이드를 통한 제2의 SK'를 건설하겠다는 집념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했다. 

 특히 시노펙을 최적의 사업 파트너로 낙점한 최 회장은 2006년 호북성(湖北省) 당 서기와 시노펙 최고경영자(CEO) 등 사업 관계자를 만나며 직접 합작 사업을 추진했다. 
 7년간 이어진 논의 끝에 양측은 2013년 합작법인인 SK중한석화를 설립하고 이듬해 상업 가동에 돌입했다. 이후 SK중한석화는 우수 기업으로 인정받는 등 뛰어난 안전 관리 성과를 이뤘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최 회장을 비롯한 양사 경영진이 이번에 직접 만나 SK중한석화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제2, 제3의 중한석화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자는 뜻을 모았다"라며 "중한석화 성공을 필두로 SK와 시노펙 간 관계가 더욱 돈독해짐에 따라 추후 신규 사업과 SK의 중국사업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