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 옥동 울주군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남구 옥동 울주군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오는 26일 청량면 율리 신 청사로 이전하는 울주군이 현 청사 부지를 민간 매각하는 쪽으로 급선회했다. 공공시설로 활용하겠다고 현 청사 매입의사를 밝힌 남구 측과의 진전 없는 부지매각 협의가 2년여째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울주군은 현 청사 부지의 민간 매각에 대비해 이달 29일 도시계획시설 결정변경 용역(용역비 2,000만 원)을 발주한다고 20일 밝혔다. 군 측은 현 청사를 공영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신 청사 이전이 코 앞에 다가온 데도 남구와의 협의는 진척이 없어 이대로가면 청사 매각비로 추진하기로 한 현안사업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이유를 댔다.

울주군에 따르면 현 청사를 구민회관으로 사용하겠다고 매입 의사(2015년 11월)를 밝힌 남구와의 실무협의는 2년여째 제자리 걸음에서 맴돌고 있다. 군 측은 청사 매각과 관련해 그동안 남구 측에 7차례에 걸쳐 공문을 발송했고, 4차례에 걸쳐 실무협의도 벌였다.

진전이 있었다면, 실무협의에서 남구 측의 10년 간 일시분납 요청에 군 측이 매각 대금 납부를 당초 일시 납입조건에서 3회 분납으로 완화한 데 불과하다.

군 측이 용역 추진에 나서는 것은 남구 의 청사부지 매입 의지를 엿볼 수 없기 때문이다. 군은 남구의 내년도 당초예산에 청사부지 매입 계약금이 편성되지 않은 데다 2년여 간 청사 매각 관련 실무협의를 벌인데도, 청사 부지 재원 마련을 위한 기금 적립은 외면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군이 민간매각에 대비해 추진하는 이 용역은 현재 진행 중인 청사매각 용역이 마무리되는 내년 2월 중으로 끝난다.
군 측이 지난 9월 발주한 청사매각 용역은 지역 주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현 청사의 활용방안 설문조사·분석, 국내외 이전적지 활용 방안 사례조사 등을 통해 현 청사 활용방안을 찾자는 거다.

군 측은 용역이 나오는 대로 내년 3월께 청사용도 변경을 남구 도시계획위원회에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청사를 장기간 방치할 수 없고, 청사 유지관리비만도 연간 1억 5,000만 원이 투입되는데다 지역 내 현안사업도 차질을 빚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남구 도시계획위에서 민간용도 변경은 쉽지 않다는 점에서 군 측의 고민도 깊다. 현재로서는 그리 순조롭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남구 측이 상업시설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할 경우 유사한 공공시설과의 형평성, 특혜성 시비를 우려해 용도변경에 난색을 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청사는 군이 이달 26일 신청사로 이전하면 내부 건물에는 펜스가 설치되며, 내년 1월 1일부터는 경비용역업체가 맡아 관리한다. 청사 4개동 외곽 상황은 CCTV 5대가 상시 촬영해 신청사에서 모니터링하며 실시간 파악한다. 청사 광장은 주민 주차공간으로 개방된다.

군 관계자는 "외부에서는 청사 활용 방안 논의가 활발한 데, 정작 행정기관 간에는 문제가 안풀려 답답하다"며 "청사 매각이 지연될수록 현안사업 차질은 물론 관리 예산도 고스란히 군세 부담으로 이어진다"고 하소연했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