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청년연합회와 울주군여성협의회, 알프스추진위원회는 27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의 조속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주군 청년연합회와 울주군여성협의회, 알프스추진위원회는 27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의 조속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내년 1월 중순으로 예정된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울주군 간의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를 앞두고 울주지역 자생단체들의 케이블카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이들 단체는 케이블카 건설 조기 촉구를 위한 릴레이식 기자회견에 이어 내년 2월께 대규모 범시민궐기대회 개최도 논의 중이다.

울주군 청년연합회와 울주군여성협의회, 알프스추진위원회는 27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조속 건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단체는 케이블카 사업은 제조산업의 쇠퇴에 대비해 미래 먹거리 산업인 '관광산업'을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케이블카 설치가 환경훼손의 직접적 요인이라는 반대단체의 주장은 논리도 근거도 없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주장하고 있어 더 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하다"며 "2001년 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추진된 이후 17년이 흘렀고, 50만 명이 찬성한 서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제 더는 지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총사업비 495억 원이 투입되는 행복케이블카 사업은 (사)한국관광개발연구원의 지난해 12월 경제성 분석 결과, 순현재가치(NPV) 44억 500만 원, 내부수익률(IRR) 6.4%, 비용편익비율(B/C) 1.04로 산출돼 사업성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케이블카 운영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539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913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주군 청년연합회 신문열 회장은 "케이블카 사업은 올해 6월 정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아 이제 마지막 행정절차만 남겨둔 상태"라며 "일부 반대단체가 환경보존이라는 명목으로 반대만을 외치는 주장은 모순 그 자체로, 유감스럽고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그는 "환경청은 본안 협의에서 환경청도 환경단체의 눈치를 보지 말고 케이블카 설치가 환경을 보전할 가장 효과적 대안임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달 12일 서울주발전협의회 주축의 행복케이블카 설치사업 실무위원회 출범이 도화선이 돼 촉발한 케이블카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지역 단체들의 압박 수위는 높아가고 있다.

울주군 청년연합회 등 3개 단체의 기자회견에 이어 28일에는 울주장애인협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케이블카 설치 목소리에 힘을 보탠다. 내년 1월 4일께는 울주군노인회의 기자회견도 예정됐다. 남부권 주민들이 결성한 남울주발전협의회도 동참했다. 케이블카 건설 조기 촉구를 위한 지역 단체들의 잇단 행동은 군 전역으로 들불처럼 번지는 양상이다.

이들 단체는 릴레이식 기자회견을 끝마치면 케이블카 건설 촉구를 위해 내년 2월 중으로 대규모 범시민 궐기대회도 개최한다. 현재 단체 간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케이블카를 조속히 설치해달라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윤시철 울산시의장, 김종래 교육위원장, 허령·한동영 의원은 지난 2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의 조속한 건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한성율 울주군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도 이달 19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한목소리를 냈다.

한편 울주군은 내년 3월까지 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를 마친 뒤 실시설계가 완료되는 6월부터 상북면 복합웰컴센터~간월재 동쪽 1.85㎞ 구간을 잇는 노선의 케이블카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완공은 2019년 하반기 예정이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