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6·13 지방선거 후보공천과 관련해 공언한 '책임공천'을 두고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과 울주군 당협(위원장 강길부)이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아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당 혁신위는 당초 기초단체장 공천권을 중앙당에서 갖고 전략공천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홍 대표는 당협위원장이나 국회의원에게 이양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하면서 빚어지고 있는 혼선이다.

16일 한국당에 따르면, 홍 대표가 공언한대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의 경우는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에게 공천권을 넘겨 지방선거에서 패할 경우 당협위원장이 무한 책임을 지는 '책임공천제'가 유력시되고 있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 당내 일각에서는 기초단체장 공천은 중앙당에서 직접 관여한다는 말도 나온다.

만약 홍 대표가 밝힌대로 공천권을 당협위원장(국회의원)에게 넘길 경우, 울산에선 6곳 당협위원장이 각자 밀고 있는 기초단체장 후보가 공천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다만 한 지역에 두 개의 당협이 있는 남구의 기초단체장 공천은 양측 합의를 통한 상향식이 유력하다. 이를 경우 올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선 울산시당 위원장의 입김은 상대적으로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기초단체장 공천을 시·도당 공천관리위가 전담할 경우 사정은 달라진다. 시당위원장은 막강한 공천권을 갖게 된다는 얘기다. 시당위원장이 고유권한으로 가까운 인물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앉힐 수 있는 것은 물론, 공관위 구성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공천과 직결된 이들 두 가지 변수가 울산에서 가장 민감하게 작용되는 지역구는 이번에 당협위원장이 교체된 울주군이다. 올 울주군수 선거는 4선 연임 제한으로 자유한국당의 현직 군수가 출마하지 않아 '무주공산'이 되면서 울산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강길부 의원이 울주군 당협위원장에 복귀할 당시, 반복된 당적변경 등을 이유로 울산 5개 당협위원장의 반발을 샀고, 기존 김두겸 전 당협위원장과는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이로 인한 계파 갈등이 공천 향방의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당내에서 비주류로 분류됐던 강 의원이 최근 주류로 올라섰지만, 지역에선 여전히 비주류다. 한국당 울산 국회의원 4명 가운데 강 의원은 3명과는 전혀 다른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기 대문에 입지가 좁을 수밖에 없다. 지역 국회의원 모두가 공관위 구성에 관여하는 만큼 기초단체장 공천권한이 시당으로 넘어갈 경우 강 의원측 후보는 공천심사에서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아직 공천룰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 이미 울산시당과 강 의원 측은 서로 기초단체장 공천은 자기의 고유권한이라며 맞서는 상황이다.

강 의원측 관계자는 "홍 대표가 수차례 강조한 사항으로 기초단체장 공천은 해당 당협위원장이 책임지고 후보자를 추천해 중앙당에서 의견을 듣고 중앙당에서 공천을 결정한다"면서 "시당에서는 지방의원에 대한 공천심사를 하는 것으로 안다. 기초단체장 공천심사는 해당사항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시당 관계자는 "기초단체장 공천은 당헌·당규에 따라 시당에서 결정하게 되어 있다"면서 강 의원측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홍 대표가 공언한 책임공천에 대해서도 "당협위원장이 특정 기초단체장 후보자에 대한 의견을 시당에 개진하면, 시당에 구성된 공천관리위원회를 열어 심사에 반영하는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