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 13일 치러질 지방선거 본선보다 더 치열할 것으로 점쳐지는 자유한국당의 울주군수 선거 예선전의 막이 올랐다.
자유한국당 소속 한동영(50) 울산시의원은 17일 오전 "2030년까지 울주군 인구 30만을 위한 '3030 스마트 울주'를 만들겠다"며 울주군수 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본선에 앞선 당내 후보 경쟁의 신호탄을 올린 것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울산시의회 한동영 의원이 1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주군수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울산시의회 한동영 의원이 1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주군수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울주군 온양 출신의 재선 시의원인 한 의원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울주군수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통해 울산의 주력산업 불황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와 저출산·고령화 문제, 기업 일자리 감소 등을 거론하며 울주군의 위기를 진단한 뒤 '3030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하는 자신의 정책 비전을 제시했다.

한 의원은 본선을 향한 첫 관문인 당내 후보 공천에 대해 "최근 책임공천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어떤 방안이든 당의 경정에 따르겠다"고 기본 입장을 밝혔다.

그는 회견에서 전국 수출 1위에서 5위로 추락한 울산 경제의 현주소와 2015년 말 이후 2년째 감소하고 있는 울산 인구 문제를 짚은 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예측한 2030년 울산인구는 약 98만7,000명이다"면서 "불과 10년 후엔 광역시의 조건인 인구 100만 명이 무너질 수 있고, 울산광역시가 없어질지도 모를 절체절명의 위기"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업의 일자리 감소와 저출산·고령화로 10년 후 울산은 광역시 자리를 수원이나 창원, 고양, 용인시 등에 넘겨줄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는 이어 공격적인 산단 개발과 신도시 조성으로 불과 10년 만에 인구 10만 명이 늘어 33만 명 수준인 부산 기장군의 사례를 소개하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고, 극복해야 한다"며 "이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바로 울주군"이라고 부각시켰다.
그는 현재 "울주군은 인구 22만8,000명과 1만5,000개의 사업체에 10만개의 일자리가 있고, 면적은 서울의 1.2배이며 예산은 1조원으로 개발 잠재력이 매우 크다"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한 일자리 만들기와 서민 중심의 과감한 복지정책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울주를 만들기 위한 '3030스마트 울주'를 한동영이 시작하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이를 위해 대규모 산단·택지개발과 차질 없는 신고리 5·6호기 추진, 원전해체연구센터 및 신재생에너지 메카 조성, UNIST와 연계한 4차 산업 육성·청년창업 활성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자신의 정치행보와 관련,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했을 때 시의원직을 걸고 막았고, 울주군 세수 2조원도 지켜냈다"면서 자신의 정치 스승인 "강길부 국회의원이 두 번이나 공천에 떨어졌을 때도 묵묵히 그 곁을 지켰다"며 의리의 정치를 강조했다.

한 의원은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 지지자 대신 부인인 김영옥 여사와 아들·딸 3명의 자녀와 함께 해 눈길을 끌었다.
한 의원이 이날 울주군수 선거를 준비 중인 여야 예비후보 16명 가운데 첫 출마선언 테이프를 끊으면서 앞으로 예비후보들의 출마선언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단체장 3선 제한에 걸린 신장열 울주군의 불출마로 현역 프리미엄이 살라지고 정치신인끼리의 경쟁무대가 만들어지면서 예선 주자만 7명에 달하는 한국당 내 공천 경쟁이 불을 뿜을 전망이다.

이날 출마를 선언한 한 의원을 포함해 현재까지 거론되는 한국당 내 울주군수 후보로는 윤시철 울산시의회 의장과 한동영·허령 울산시의원, 조충제 울주군의원, 이순걸 전 울주군의회 의장, 김헌득 전 울산시의원, 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 등 7명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