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지역 건설 산업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지역 상생을 이끌어 내도록  '시립미술관 건립 공사'에 대한 지역 업체 참여비율을 최대 49%까지 상향하여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사진은 울산시립미술관 조감도.
울산시는 지역 건설 산업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지역 상생을 이끌어 내도록 '시립미술관 건립 공사'에 대한 지역 업체 참여비율을 최대 49%까지 상향하여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사진은 울산시립미술관 조감도.

울산시가 지역 건설업계의 경기 활성화를 위해 오는 5월 착공하는 '울산시립미술관' 건립 공사에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율을 대폭 올린다. 관련 법규가 규정하고 있는 지역 업체의 시공 참여 비율을 넘어 참여율을 더 높이겠다는 것인데, 관련 조례가 허용하는 최대 참여율을 적용할 전망이다.

17일 울산시는 시립미술관 건립공사에 대한 지역 건설 업체 참여비율을 최대 49%까지 올려 공사를 발주한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지방계약법은 100억 원 이상의 공사의 경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의거 지역 업체의 시공 참여 비율을 40%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율을 더 높이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적용했다. '울산시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시공능력 평가액(도급액의 49%)을 갖춘 울산소재 건설 업체가 10개 이상인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공 참여비율을 49%까지 올려 공사 발주가 가능하다.

시립미술관 건립 공사의 경우 총 공사비가 518억 원인데, 건축·토목·기계·조경 등 100억 원 이상의 공사만 따로 발주를 책정해 관련 조례에 맞도록 공사를 발주하는 방식이다. 울산 건설업계의 총 시공평가액(사전평가금액)의 규모에 맞춰 전기나 소방 등 100억 원 미만의 공사는 개별 발주한다.

시 관계자는 "울산시립미술관 건립 공사에 지역의 우수한 건설업체 참여 비율을 최대한 높여 지역 건설 산업 경기에 활기를 불어넣고, 또한 지역 상생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립미술관은 총 518억 원이 사업비가 투입돼 중구 북정동 1-3번지 일원 부지 6,182㎡, 연면적 1만 2,779㎡, 지하 3층, 지상 2층 규모로 오는 5월 말 착공, 2020년 4월 준공 예정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