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광역시에 비해 국·공립대학이 태부족인 울산의 교육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울산시립대학교 신설' 방안이 집권여당의 정책토론회에서 제시됐다. 또 울산의 은퇴자와 청년·서민층의 주거난을 해결하기 위해 자치단체의 공격적인 맞춤형 주거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17일 오후 남구 신정동 올림피아호텔에서 '울산의 교육과 주거 문제'를 주제로 마련한 제2차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방안들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7일 남구 신정동 올림피아호텔에서 '울산의 교육과 주거 문제'를 주제로 제2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7일 남구 신정동 올림피아호텔에서 '울산의 교육과 주거 문제'를 주제로 제2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재정안되면 2년제도 방법
민주당 울산시당 윤장우 정책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정책토론회의 발제는 서울시립대학교 최근희 교수(도시핵정학과)가 '울산시립대학교 신설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고, 이어 영산대학교 김정민 교수(건축플랜트학과)가 '울산을 고향으로'라는 제목을 달고 주거 문제를 짚었다.

최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울산시의 올해 예산 규모가 서울시의 10분의 1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운영의 질과 양적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과 같은 시립대학교를 설립해 운영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상당한 정치적 결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최 교수는 이어 "대학설립과 운영을 위한 가장 큰 문제는 재정이다"며 "하지만 서울보다 인구가 200만명이 적은 미국 뉴욕시가 학생 50만명에 16개 캠퍼스에 이르는 대규모 대학 공교육에 전체 예산의 2.5%를 할애하고 있다는 사실은 울산시 뿐만 아니라 서울시에도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정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일단계의 방법으로 커뮤니티 칼리지와 같은 2년제 시립전문대학 설립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면서 "울산시가 대한민국의 산업수도를 넘어 월등한 교육수월성을 보유한 교육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응원했다.
또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베이비부머 세대을 위한 은퇴자 마을 조성과 관련, 미국의 연속보호체계형 은퇴자주거단지와 덴마크의 시니어 코하우징, 일본의 소규모 동네 부활형, 국내의 대표적 사례인 전남 장흥의 로하스 타운 등을 소개한 뒤 청년보금자리와 서민을 위한 원가아파트 공급 방안 등을 제안했다.

# 청년보금자리·원가아파트 공급 모색
주제발표에 이어진 토론에는 울산대학교 성인수 교수와 정찬모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이 참여해 울산의 교육과 주거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개진했다.

윤 정책위원장은 이날 토론회에 대해 "울산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교육·주거 분야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도출해 새로운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우수인재 육성과 본격적인 은퇴가 시작된 베이비부머 세대의 탈울산 방지 등 울산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