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각 정당은 18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양당 통합을 공식 선언한데 대해 일제히 비난을 쏟아내며 대립각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은 명분없는 이합집산이자 보수야합이라고 했고, 자유한국당은 생존을 위한 피난처에 불과하며 오래 못 갈 것이라고 했다. 또 정의당은 지방선거용 떴다방 개소식에 불과하다고 의미를 깎아내렸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좋은 말로 치장한다고 본질이 달라지는 것은 없다"면서 "안 대표는 문재인정부를 '박근혜정부와 똑같다'며 아주 나쁜 말로 사실을 호도하며 정치 불신을 조장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을 향해서는 그 어떤 깃발도 들지 말라며 오만한 발언을 하고, 한반도 평화의 상징인 단일기를 들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평화올림픽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쁜 정치의 전형"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어 "불평등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해결할 소득주도 성장을 비난하며 복지와 안전을 강화할 일자리 정책과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도 '딴지 걸기'로 대선후보 당시의 약속까지 부정하는 내용의 합당선언문을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 소양마저 의심받는 정치인 안철수 대표와 최측근마저 떠나보내고, 떠난 최측근까지 비판하는 협량한 정치인 유승민 대표의 결합이 국민에게 어떤 희망을 줄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면서 "상처뿐인 결합은 생존을 위한 그들의 피난처로,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당내 통합도 못 하는 지도자들끼리 통합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이율배반적"이라며 "감동 없이 구호만 난무하는 정책을 신뢰하는 국민은 그다지 많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두 사람은 통합선언문에서 갖은 미사여구를 다 동원해 (통합의) 당위성을 설파하려고 했지만, 두 당의 통합과정을 지켜보는 국민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안보불안을 자극하며 자신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을 구태 정치로 싸잡아 격하하는 문법은 전혀 새롭지 않다"며 "안 대표는 구태라고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고, 바른정당은 자유한국당이라는 본류 앞에서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앞으로 다가올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두 사람이 오늘 했던 말을 또 어떻게 번복할지만 궁금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