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중부지방을 덮쳐 비상이 걸렸다. 대중교통 요금 면제 등 현실적인 대안까지 나왔지만 미세먼지는 이제 전국민의 피로감을 자극하는 일상 공해가 됐다. 울산도 계절을 가리지 않고 미세먼지의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오래전 울산시 미세먼지 예보 및 경보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미세먼지 기준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울산 미세먼지 배출원의 절반 이상이 산업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울산의 대기질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실제로 미세먼지 발생은 위험수준이다.

울산의 경우 사계절을 가리지 않고 초미세먼지로 시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울산시는 해마다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강력 추진하고 있지만 효과는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미세먼지 대책에 대한 울산시의 대책은 이뿐만이 아니다. 연중 추진 중인 '민·관합동 도로변 재비산먼지 제거대책' 및 '민·관합동 사업장 주변 재비산먼지 저감 실천운동'도 적극 추진하고 있고 미세먼지 주의 특별강조기간 운영과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 추진, 미세먼지 경보제 상황실 운영 및 시민행동요령 전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같은 문제의식은 울산의 미세먼지 수준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는 위기감에서 나온 대책이다.

최근 5년간 지역 미세먼지 농도(환경기준 50㎍/㎥)는 2012년 46㎍/㎥, 2013년 47㎍/㎥, 2014년 46㎍/㎥, 2015년 46㎍/㎥, 2016년 43㎍/㎥를 기록했다. 초미세먼지는 직경이 2.5㎛ 이하의 입자로 신경계 독성물질인 납과 비소 등 중금속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국제암연구소는 초미세먼지를 석면, 흡연과 같은 등급의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입자가 매우 작아 코나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포 끝까지 이동, 호흡기 계통 질환과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미세먼지로 인해 시민들의 건강이 크게 위협받고 있지만 당국의 대책은 고작 위험성을 알리는 예보에만 그치는 것 같다. 미세먼지가 매년 되풀이될 게 뻔한데, 그때마다 시민들에게 외출 자제와 마스크 착용 등 주의만 당부하는 것으로 그칠 것인지 묻고 싶다. 울산시도 지역내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