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태풍 '차바'로 인한 물난리와 지난해 사상 최악의 가뭄 등 울산도 기후변화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겪고 있는 만큼 불확실성이 큰 기후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울산에 '동해안 기후변화 연구센터'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울산시의회 문병원 의원은 21일 울산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자료수립과 지역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문 의원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울산의 피해현황과 관련, "지난해 1월부터 7월까지 울산지역 강수량은 283.1㎜로, 전년도 같은 기간 646.4㎜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고, 장마기간(6월25일~7월20일)의 강수량은 55.3㎜에 불과했다"며 "이로 인해 울산시민의 상수원인 사연댐은 같은 해 7월 20일 취수를 중단한 뒤 지금까지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난 2016년 10월에는 태풍 '차바'로 태화강 범람과 도심 침수 등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면서 "앞으로도 이러한 기후재난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고, 기후재난이 복합재난, 대형재난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짚은 뒤 "현재 강원도를 비롯해 광주, 충남, 인천시 등에는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가 있지만, 울산에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전담 기관이 없어 연구의 연속성 확보나 지역 특수성에 맞는 대응·적응전략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현실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도 신기후체제에 대한 견실한 이행체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후환경 변화에 전략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후변화 전문 인력과 조직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무엇보다 "울산 혁신도시에는 국립방재연구소,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우리나라 최고의 기후변화 연계가능 연구기관이 위치해 있어, 이러한 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면서 "또 UNIST에 문을 연 폭염연구센터와 인근에 위치한 APEC기후센터도 울산지역 기후변화 연구를 위한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기후변화에 대비한 선제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의 지속적 추진과 환류를 위해 기후변화연구센터 설립이 전략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며 울산시의 생각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