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또다시 전국의 농가가 불안에 떨고 있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재난안전특별교부세 6억원을 지원받아 AI 방역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을 받은 농장은 3개도(전북, 전남, 경기) 14건(전북 2, 전남 11, 경기 1)이다.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4개도(전남, 충남, 경기, 제주) 9건이 고병원성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재까지 울산지역 전체 895농가, 1,759건의 AI 간이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울산시 등은 축산 차량에 의한 2차 오염 방지를 위해 서울산 IC, 북구 중산동에 거점소독시설을 운영 중이다. 산란계 농가가 몰려 있는 울주군의 경우 3단계 고강도 방역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언양 평리 입구와 삼동 하잠 산란계 집단사육지 진입로에 이동통제초소 2개소를 추가했다.

기존에 운영 중인 거점소독시설에서 1차 소독이 이뤄지고, 추가 설치된 이동통제초소에서 2차 소독, 농장 출입 전 3차 소독이 진행된다. 이동통제초소에 진입한 차량 운전자는 거점소독시설에서 부여받은 소독필증을 제시해야 하며, 차량 내·외부 등 추가 소독을 받고 해당 농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전국적인 이동제한 해제 시까지 3단계 고강도 차단방역은 계속된다. 이와 함께 시는 고창에서 발생한 오리사육 농가 감염 경로가 철새로 추정됨에 따라 소독차량 및 민간 방제단(축협공동방제단) 등을 동원해 철새도래지인 태화강변을 소독하고 있다. 이 외에 공동방제단을 동원해 소규모 농가·전통시장 등 방역취약지역에 대해 집중소독과 AI 간이검사도 지속적으로 실시 중이다.

이밖에도 울산시는 AI 바이러스에 취약한 가금류 농가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전담 공무원을 정해 전화 예찰을 실시하고, 수시로 현장 점검에 나선다. 가금류를 판매하는 전통시장도 월 2회 이상 점검에 나서는 등 선제적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 할 방침이다. 특히 AI 바이러스가 발생했을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사전 준비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즉시 살처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매뉴얼을 정비하고 인력 및 장비 동원계획도 점검한다. 문제는 이번 조류독감이 철새가 주 매개체라는 사실이다. 철새는 전파속도와 피해규모가 초특급일 수 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철새의 이동경로를 따라 AI 발생이 집중됐고, 지역간 수평전파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됐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이번에는 이 같은 오류가 없도록 반드시 문제점을 해소하고, 철저한 AI 방역 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