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조 내 현장 조직 간 주도권 쟁탈전이 시작됐다. 지난 16일 2017년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한데 이어 22일부터 대의원 선거 체제로 돌입하면서, 현 하부영 위원장 체제로 전열이 정비되느냐, 계파 갈등이 심화되느냐가 이번 선거의 관건이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제12대 사업부 대표와 대의원 선출을 위한 선거 일정을 확정했다. 22일부터 선거구 조정을 위한 여론 수렴과정을 사흘동안 갖고 25일 선거구 확정, 30~31일 입후보자 등록, 2월7일 투표(2차투표 9일) 등으로 진행된다. 

# 25일 선거구 결정 후 입후보자 등록
현대차 노조 대의원 선거에서 현 집행부인 하부영 위원장 체제의 강성 노선과 이에 맞서는 합리실리 노선 가운데 어느 쪽이 다수를 차지하느냐가 관심사다. 

집행부로서는 사업부 대표와 대의원 선출을 통해 조직을 재정비함으로써 하부영 위원장을 필두로 한 7대 집행부의 전열을 가다듬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번 대의원 선거에서 2017년 임단협 교섭 중 표출됐던 계파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느냐도 큰 숙제다.  이번 선거를 통해 선출될 현대차 노조 전체 대의원은 약 500여명이다. 울산공장의 경우 200명 이상의 대의원이 해당된다. 

# 총 500여명 선출 울산공장은 200여명
대의원을 대표하는 사업부 대표 선거도 함께 진행된다. 울산공장의 사업부 위원회는 1공장을 비롯해 2공장, 3공장, 4공장, 5공장, 엔진, 변속기, 소재 및 생산기계, 통합 등 모두 9곳이다. 
사업부 대표와 대의원들은 조합원을 대변해 노조 4대 의결기구(조합원 총회, 대의원대회, 확대운영위원회, 상무집행위원회)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노조의 투쟁 방향과 노조 정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직이다.

노조 대의원 선거가 본격화되자, 현장 조직 내 강성과 중도 간 주도권 싸움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현 집행부가 "연내 타결이 조합원에게 득"이라며 이끌어냈던 1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부결 당시 발생했던 계파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떠 오를 가능성이 있다. 

현대차 노조는 임단협 1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이유를 임금·성과급이 예년 수준보다 부족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업계에선 노조 내 계파 갈등이 상당 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했다. 실제 1차 잠정합의안은 같은달 22일 찬성 48.25%, 반대 50.25%로 찬성표가 반수를 넘지 못해 부결됐다.

이는 현대차 임단협 잠정합의안 부결 시 압도적인 표 차이가 발생했던 전례와는 다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조 내부에서 계파 간 세력 구도에 따른 반대가 많았기에 표 차이가 작았던 것"이라고 전했다. 

# 강성·실리 계파갈등 재부상할 듯
이와 함께 노조는 선출된 대의원과 머리를 맞대어 회사와 '임금체제'와 '노동강도'라는 해묵은 숙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그간 임단협에서 노사 간 합의에 이르지 못한 신임금체계 개선과 주간 연속 2교대 8+8이 대표적이다. 신임금체계는 사측이 제시안 안으로 고정상여금 폐지, 기본급 비중 확대, 수당 간소화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하지만 노사 간 이견 차로 이번 잠정합의안에 담기지 못했다.

주간 연속 2교대 8+8은 1조와 2조 근로자 각각 8시간씩 근무하는 형태다. 노조는 근무시간이 줄어들더라도 임금은 보전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사측은 임금을 보전할 경우 기존 생산량을 유지할 방안 마련으로 맞서고 있다. 지역 노동계에서는 "노조가 투쟁 혹은 노사상생 관계를 선택하는 것은 사업부 대표 및 대의원 선출 선거 결과가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고 예측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