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여야 거대정당이 지역 최대 현안으로 부각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문제를 6·13 지방선거의 정책공약 이슈로 선점하기 위해 벌써부터 힘겨루기에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23일 자유한국당 김기현 체제의 울산시가 주도하고 있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범시민추진위원회'의 활동에서 여당을 철저히 소외시키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시당 지방선거기획단의 주간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시당 지방선거기획단의 주간 브리핑을 하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 대선공약실천단장을 맡고 있는 심규명 변호사는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시당 지방선거기획단의 주간 브리핑을 통해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은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이고, 울산시당이 실천방안을 청와대와 주무부처인 산림청과 조율 중에 있는 사항"이라고 선수를 쳤다.

심 변호사는 이어 "산림청에선 지방정원으로 지정 관리하면서 활성화된 곳을 국가정원으로 승격해 관리를 맡을 예정인데, (이러한 절차는) 지정여건과 법적 조건 등을 갖춰야 한다는 의미다"면서 "덜렁 신청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님을 김기현 시장이 더 잘 알 것"이라고 했다. 특히 "울산시가 주도해 범시민추진위를 만들고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정원박람회를 준비하면서 민주당은 철저히 배제시켜 왔다"면서 "사실 민주당 울산시당을 배제한 국가정원 지정 신청은 일을 더 꼬이게 할 뿐"이라고 충고했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대선공약과 여당 프리미엄을 잘 아는 김기현 시장이 콩 볶듯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모를 리 없을 텐데, 지방선거 전에 신청하겠다는 것은 자신의 재선을 위한 선거운동 말고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김 시장에 대해 "치적 만들기, 자유한국당 지원 조직 줄세우기, 관권을 이용한 선거운동 꼼수를 당장 그만둬야 할 것"이라며 "김 시장은 국가정원을 왜 해야 하고, 왜 필요한가에 대한 물음에 답부터 해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민주당의 울산시장 경선을 준비 중인 심 변호사가 이처럼 울산시의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추진 과정의 문제를 들고 나온 것은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물문제'를 정책이슈로 선점한 당내 경쟁상대인 송철호 변호사에 맞서는 동시에 김기현 시장과의 대척점을 지지도 상승의 지렛대로 삼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시당 지방선거기획단도 이 자리에서 울산시가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범시민 서명운동을 통해 1차 목표인 12만3,000명을 달성한 기념행사를 지난 7일 가졌고, 올해 태화강 정원박람회 예산 20억8,000만원을 편성한데 대해 "예산을 이렇게 막 써도 되느냐"며 비판에 가세했다. 시당 지방선거기획단은 "국내 최대라는 서울정원박람회 예산이 14억 원이고, 경기도 정원박람회는 12억 원, 부산은 자치구 예산 2억4,000만원을 포함해 3억4,500만원 밖에 안 된다"면서 "(울산시는) 20억 원도 모자라 여러 기업체에 1억 원씩 출연하라고 했다는데 적폐가 아닐 수 없다"도 맹비난했다.

이어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울산시의 열정은 과하다 못해 애처로울 지경이다"며 "우려되는 것은 울산시민에게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침체된 울산경제가 살아나고 큰 혜택이 주어지는 것으로 왜곡하고 현혹시키고 있다는 것"이라고 뒷맛을 남겼다.

울산시 관계자는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활동에서 민주당을 배제했다는데 대해 "시에서 공익 목적으로 추진하는 시책사업을 특정정당과 연계하는 것은 다른 정당들을 고려할 때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가정원 지정 목표기시를 6월말로 잡은 것은 지방선거와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통과 이전에 사업을 매듭짓기 위한 차원"이라며 "이 법률이 통과되면 국가정원 지정은 지방정원 지정 후 3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시의 입장에선 서두를 수밖에 없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