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9일 고위 당정청을 열고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에 정부 행정력을 총동원해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또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 재발방지 대책 마련, 소규모 병원의 자동소화설비 설치 등을 논의하면서 29만 개 시설에 대한 국가 안전 대진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와 함께 30일부터 시작되는 2월 임시국회에서 소상공인 보호 등 민생법안 처리에 주력하는 동시에 설 연휴를 앞두고 민생안전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2018년 1차 회의를 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박완주 수석대변인이 회의 후 브리핑에서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밀양 세종병원 화재와 관련해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에 안타까움과 애도를 표하고 정부의 행정력을 총동원해 인명 및 재산피해 수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청은 화재안전 시설에 대한 관리 감독의 소홀함이 없는지 전면 점검에 나서고, 중소병원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특히 소규모 병원의 스프링클러 등 자동소화설비 설치와 건축물 화재안전시설 개선 및 소유자·관리자 의무 강화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설명했다. 아울러 당정청은 안전관리가 취약한 약 29만 개 시설에 대해 국가안전대진단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밖에도 박 수석대변인은 설 연휴를 앞두고 "사건·사고 없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이 되도록 재난안전상황실의 응급진료체계 24시간 운영, 정부 합동 특별대책 시행 등 위기 상황에 대비한 긴급 대응체계를 유지키로 했다"고 말했다.

2월 임시국회 대책과 관련해선 기초연금·장애인 연금·아동수당법 등의 핵심 법안과 고용환경 개선, 소상공인 보호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법안 처리가 절실하고 시급하다는 데 당정청은 인식을 함께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