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범시민추진위원회가 2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및 일반도로화 요구 16,071명 청와대 서명 제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범시민추진위원회가 2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및 일반도로화 요구 16,071명 청와대 서명 제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민의 해묵은 숙원인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폐지'를 요구하는 시민 서명지가 청와대에 제출됐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주도한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효화 범시민추진위원회는 29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여 동안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에 모두 1만 6.071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범시민추진위는 "최유경 시의원를 대표로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와 일반도로화를 요구하는 서명지는 지난 25일 청와대 민원실에 공식 접수했다"고 전했다. 범시민추진위는 이어 "목표로 한 10만 서명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서명자 중 1,400여 명은 온라인을 통해 참여했고, 1만 4,000여 명은 추진위원들이 추위와 싸워가며 발로 뛰어 받은 서명이라 더 큰 의미라 있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또 "서명현장에서 시민들의 무료화와 일반도로화 요구가 그 어떤 지역 현안보다 절실함을 느꼈다"며 "시민들은 이번에도 꼭 성공해야 한다는 당부와 지지의 말씀을 아끼지 않았다"고 했다.

추진위는 무엇보다 "통행료 무료화를 바라는 시민의 요구가 청와대와 정부에 전달된 만큼, 향후 이 문제에 대한 판가름은 국토교통부의 판단과 결정에 달렸지만, 그 과정에서 울산시의 확고한 의지와 행정력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울산시의 전향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추진위는 "지난 19대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도 고속도로 통행료가 없는 프리훼이 시대를 열 때가 됐으며, 우선 대구~광주 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를 무료화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추진위는 "지난해 12월 인천시로 이관된 경인고속도로를 포함해 6개 고속도로가 이미 일반도로로 전환된 사례가 있다"면서 "무료화와 일반화에 대한 요구가 전혀 현실성이 없거나 터무니 없는 주장이 아니라는 것을 울산시민들은 잘 알고 있다"고 당위성을 제시했다.

범시민추진위는 "지난 3개월 간의 서면운동과 홍보, 토론회 등이 울산고속도로 무료화와 일반도로화를 앞당기는 마중물이 됐으면 한다"며 "이제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역량을 발휘하며 본격적으로 나설 차례다"라며 역할을 주문했다.

한편, 여당인 민주당이 중심에 선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운동의 첫 결과물인 시민 서명지가 청와대에 제출된 것을 계기로, 이 문제가 6·13 지방선거의 지역 이슈로 급부상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울주군수 선거 유력 주자 중의 한명이 최유경 시의원은 이미 지난 15일 울산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구성에 관한 첫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최근 일반도로로 전환된 경인고속도로 사례와 연계안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이슈 선점을 통한 선거 공약화에 주력하고 있다.

집권여당의 프리미엄을 안은 민주당은 이처럼 시민 숙원인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발빠르게 치고 나가며 선거 이슈화에 주력하고 있는 반면, 정작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운동의 원작자 격인 자유한국당은 전략부재와 미온적인 대처로 선거 호재를 놓친 것으로 평가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