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정부 부처 장·차관 워크숍을 주재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부 혁신, 어떻게 할 것인가'와 '실험하고 도전하는 정부 혁신 방안'을 놓고 토론을 진행했다.
이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새로운 시대, 새로운 소통'을 주제로 정부 디지털 소통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참석자들이 '정책홍보 및 소통강화 방안'과 '홍보 관련 부처 간 협업 확대 방안'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모든 부처 장·차관급 인사가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문 대통령과 정부 부처 장·차관들이 국정 철학을 공유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청와대와 내각이 일치된 모습으로 정책 혼선을 막으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날 워크숍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장관급 인사 24명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밀양화재 사건 피해자를 추모하는 묵념을 한 후 비공개 토론을 진행했다.

먼저 장하성 정책실장이 '2018년 국정운영 방향'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고,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세션 1에서 '내 삶을 바꾸는 정책, 2018년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주제로 발표했다.
홍 실장은 '10대 분야별 주요정책'을 통한 국민 삶의 변화를 정책 수요자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국민안전에 관한 획기적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현장중심 재난대응체계 확립과 국민안전 국가책임체계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홍 실장이 발표한 10대 분야별 주요정책은 △적폐청산과 혁신속도 가속화 △소득주도 성장과 일자리 창출 주력 △혁신성장과 4차산업혁명 뒷받침 △공정경제 확립·상생협력 강화 △국민의 기본생활 보장·삶의 질 제고 △국민안전 확보·깨끗한 환경 보존 △교육 혁신과 문화 향유 기회 확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남북협력 추진 △대한민국의 글로벌 위상 강화 등이다.

이어 '현장과 정책 수요자 중심의 정책 수립·추진체계 구축방안'과 '정책 추진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 원활한 조정 및 협업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과 '혁신과 소통'을 주제로 한 세션 2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변화의 시작은 정부입니다-정부 혁신 추진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장관이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혁신 방안으로 제시한 '10대 정부 혁신 추진과제'는 △공공의 이익·공동체 관점으로 정책 전환 △정부 운영시스템 전면 개편 △민간분야 사회적 가치 확산 △정책과정에 국민 집단지성 활성화 △칸막이 없는 협력행정 구현 △국민 수요가 높은 공공자원 개방 확대 △미래 지향적 공공서비스 혁신 △공직사회 공정성 및 청렴성 제고 △창의적 적극 행정 구현 △공공부문 일하는 방식 혁신 등이다.

주제발표와 토론을 마친 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도시락으로 만찬을 하면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대회 준비상황'에 대한 현안보고를 받고 평창 올림픽 성공개최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