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에서 울산지역 5곳 기초단체장 가운데 1곳은 전략공천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울산에서 당선을 담보할 수 있는 지역이 없기 때문에 실제 전략공천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라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백혜련 대변인 31일 브리핑을 통해 "금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는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규정을 의결했다"며 이 같이 전했다.
백 대변인은 전략공천 도입 이유에 대해 "상대 당의 후보전략에 대한 효과적 대응 및 공천신청자가 없는 지역, 경쟁력이 약한 후보자의 단수 신청지역, 전략적 고려가 필요한 지역, 심사 및 경선과정에서 법률상 문제가 발생한 지역 등에 따른 대처 수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적용 대상은 자치구청장·시장·군수선거 후보자 추천 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에 한해 이뤄진다. 적용범위는 전국적으로 총 29개 선거구 이내로 하고, 해당 시도의 기초단체수가 21개 이상이면 3곳, 11개에서 20개 이하이면 2곳, 10개 이하이면 1곳 이내로 하되, 제주도와 세종시는 제외하기로 했다. 울산은 5개 구·군 중 1곳에서 전략공천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략선거구 선정 절차는 전략공천위원회에서 전략 선거구를 심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도당과 협의해 전략선거구를 선정하면 최고위원회 의결절차를 거쳐 당무위원회의 인준을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중앙당 최고위원의 이 같은 결정에 울산지역에서는 원론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도 우려를 표명하는 등 다소 술렁이는 모습을 보였다.
남구청장 출마를 선언한 김지훈 민주당 울산시당 대변인은 "당의 결정은 100% 존중·수용한다. 그것이 나름대로 당으로써 당선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것"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남구가 아닌 다른 지역일 것"이라며 자신이 출마할 지역구의 전략공천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동구청장 후보로 거론되는 한 민주당 인사는 "전략공천을 준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선거 참여권을 박탈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임동호 울산시당 위원장은 "중앙당이 당선 가능성이 높은 곳에 전략공천을 하겠다는 것인데, 울산은 해당사항이 없다"며 "어느 한 곳도 당선이 보장될 수 있는 지역구가 없어, 전략공천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역구에 단독후보로 등록할 경우에는 그 후보로 전략공천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현재로선 각 지역구의 경선을 통해 후보를 정하는 것이 후보의 당선률을 높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