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본선행 티켓이 걸린 '공천룰'을 확정한데 이어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방향도 가닥을 잡으면서 양당의 울산지역 경선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8일 양당에 따르면, 우선 민주당의 지방선거 기본 공천룰은 권리당원 조사 50%와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이 룰은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에만 적용된다.

또 지역구 지방의원 후보자 경선은 선거인단 전원을 권리당원으로 구성하는 선거 방식으로 치러진다. 이 과정에서 여성·청년·장애인 후보는 25%의 가점을 받게 된다.
비례대표 지방의원 후보자 심사 기준에는 정체성과 당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대표성(계층별, 분야별, 직능별) 등이 적용된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울산지역 후보경쟁 못지않게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 한국당의 지방선거 공천룰도 책임당원 50%와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기존 일반 여론조사와 책임당원 투표 결과 반영 비율 7대 3이던 것을 5대 5로 조정해 당심(黨心) 반영을 높였다.

한국당의 이 기준은 광역·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은 물론 경선 지역구로 결정된 지방의원에도 준용된다.
다만 우선추천(책임공천) 지역으로 지정되면 경선 없이 전략공천이 이뤄질 수 있고, 지방의원은 여성과 청년에 대해 50% 공천할당제가 탄력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집권을 놓고 충돌할 이들 거대 양당의 공천룰이 이처럼 확정되면서 울산시장과 5개 기초단체장에 도전하는 후보들은 본선보다 치열한 당내 경선을 위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울산시장 선거의 경우 여당인 민주당을 제외하고, 야당들은 이미 사실상 후보를 확정하고 본선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에선 이미 출마 선언한 송철호(69)·심규명(53) 변호사에 임동호(50) 울산시당 위원장이 가세하는 3파전의 경선구도로 짜질 것으로 보인다.

송 변호사는 상대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내세워 50%가 반영되는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우위에 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 변호사도 나름의 지명도와 당내 기반을 확보한 만큼 권리당원 투표와 여론조사에서 고른 지지율도 상대를 누른다는 전략이다.
양 변호사에 맞서는 임 위원장은 여론조사에서 어깨를 나란히 할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당원 지지도에서 앞설 수 있다며 자신감을 비치고 있다.

기초단체장 경선도 중구를 제외한 4곳에서 4~6명의 예비후보들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당심과 민심을 끌어올리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한국당에선 김기현 울산시장의 단독체제에 기초단체장의 경우도 현역 구청장들이 예외 없이 재선·3선을 노리고 있어 돌발변수가 없는 한 싱거운 싸움이 예상된다.
다만 현역이 3선 연임제한에 걸려 '무주공산'이 된 울주군수 선거는 민주당은 물론 한국당에서도 무려 8명이 나서는 후보 난립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들 중 이미 윤시철(53) 시의회 의장과 이순걸(57) 전 울주군의회 의장, 한동영(50)·허령(70) 울산시의원 등이 출사표를 냈으며, 일부 후보의 경우 공정 경선이 보장되지 않을 땐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고 각을 세우고 있어 어떤 방식이든 공천후유증이 만만찮을 것으로 우려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