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사업 승인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를 앞두고 사업 추진과 무산의 갈림길에 선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한다.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2일 허령 의원이 동료 의원 15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한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추진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원안가결해 13일 열리는 본회의로 넘겼다.

허 의원은 이날 행자위에서 결의안 제안 설명을 통해 "행복케이블카 설치는 시민 대다수가 찬성하는 영남알프스 산악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한 핵심 사업임에도 특정단체의 반대 논리에 묶여 수년째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이어 "최근 언론사 여론조사에선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시민 58.5%가 찬성 의견을 표명했다"며 "시의회에서 120만 울산시민의 염원을 담아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결의할 필요가 있다"고 결의안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상임위 심사를 통과한 결의안에선 행복케이블카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강조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결의안에서는 행복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세계적인 명산인 영남알프스의 접근성 강화를 통한 산악관광의 세계화를 위한 사업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이 사업은 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와 중앙투자심사 통과로 마지막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절차만 남은 상황임에도 일부 단체와 특정인들의 억지와 왜곡으로 좌초 위기에 놓여 있다고 현 상황을 전했다.

결의안에선 이어 산악관광 대국 스위스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완벽한 인프라로  해마다 관광수입 35조원을 벌어들인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천혜의 절경을 갖고 있음에도 세계적인 명소로 거듭나지 못한 채 각종 규제와 특정단체의 논리에 발이 묶여 지지부진한 진행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유감을 표했다.
결의안에선 또 온전한 자연 그대로의 보전도 중요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사람이 달라졌다며 자연과 더불어 사람과 공존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대안과 노력이 절실하다고 했다.
결의안에선 무엇보다 행복케이블카 사업은 장애인과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천혜의 명산인 영남알프스를 보존하기 위한 핵심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시의원들은 결의안에 "우리는 행복케이블카 사업이 천혜의 명산인 알프스 보존과 개발이 공존하며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한다"는 기본 입장을 담았다.
시의회는 2월 임시회 마지막날인 13일 오전 본회의에서 행복케이블카 사업 촉구 결의안을 공식 채택한 뒤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보낼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