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진보4당인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과 6·13 지방선거 진보후보 단일화를 추진할 것을 밝히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진보4당인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과 6·13 지방선거 진보후보 단일화를 추진할 것을 밝히고 있다.

총 6만5,000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12일 6·13 지방선거 진보정당 후보단일화를 주도하고 나섰다.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 논의가 본격 시작된 셈인데 경쟁구도의 변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물론 아직 선거가 4개월이나 남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후보단일화의 성사 여부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일단 단일후보의 파괴력에 정가의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양강 구도를 굳힌 상황이라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가 울산의 선거판을 흔드는 변수가 될지는 미지수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지역 진보4당인 노동당과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이 울산본부와 6·13 지방선거 진보단일화와 공동대응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윤한섭 울산본부장은 "지난 8일 진보4당과의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면서 "이 자리에선 촛불항쟁을 통해 중앙정치권력은 민주적 교체를 이뤘으나 울산은 보수적폐세력이 독점하고 있다는 점을 공유하고, 진보정치 협역을 통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고 기본 방침을 전했다.
윤 본부장은 "이를 위해 매월 진보4당 대표자의 정례모임과 의제별 정책연대, 지방선거 후보연대를 넘어 일상연대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윤 본부장은 이어 "지방선거 공동대응을 위해 적폐청산과 진보적 사회개혁을 위한 공동행동, 공동실천을 강화하기로 하고, 우선 적폐청산 해결과제 선을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정책토론회를 조만간 개최키로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무엇보다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진보후보 단일화 논의를 추진키로 했다"면서 "후보단일화는 민주노총 조합원이 참여하는 방식에 공감했으며, 세부 사항은 추후 논의를 통해 보완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윤 본부장은 후보단일화 대상에 대해 "진보 4당에 국한한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여당인 민주당과의 선거연대에 대해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정치를 독점하던 보수인사들이 민주당에 몰려들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개혁정당의 가치를 잃었기 때문에 선거연대나 후보단일화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진보 4당과의 후보단일화는 지방선거와 함께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앞서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를 선언한 정의당 조승수 전 의원은 민주노총의 이 같은 단일화 방침과는 다른 "민주당과의 후보단일화 논의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앞으로 논의 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