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사진)은 13일 "산업부, 중기부, 노동부 등 조선산업 위기극복 위해 입체적으로 정부에 요청 중"이라며 "생계위기에 처한 조선산업 노동자들을 살리고,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등 새로운 희망 창출에도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울산 주력 산업인 조선업 침체로 동구를 넘어 울산경제 전반이 어려워졌다"라며 "지자체와 정부, 기업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를 위해 오는 3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울산 방문을 요청한 상태다.
그는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등 국가지원이 필요한 사업과 관련해서도 "올해 정부예산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정부와 여당에 협조를 구하고 울산시와도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연구원이 핵심 기술 사업을 육성하고 실질적인 고용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설 것도 요청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동구에만 지난 2년 간 조선업 종사자 25,000명이 고용보험 자격을 상실했다. 지난 반세기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최선두에서 견인한 울산 조선노동자들에 관한 대책 없는 정부정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면서도 3월 발표예정인 조선산업 정부대책에 대해서는 "노동계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김 의원은 조선산업 위기극복 방향에 추가해 4대 보험 납부 연기 문제점, 실직자 일자리 확대사업, 구직수당 지급기간 연장 및 급여 상향,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노동안정화 대책 등도 정부에 주문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