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울산시청 중회의실에서 허언욱 행정부시장 주재로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19일 울산시청 중회의실에서 허언욱 행정부시장 주재로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울산시가 점점 복합화·대형화되고 있는 재해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핵심 사업인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재해재난관리클러스터 조성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조성 방향과 세부 추진계획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했다.

최근 사회환경 변화와 대형재난 및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기존의 단편적인 관점을 넘어 재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들을 아우르는 융·복합 대책을 마련하는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설립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도 재난안전산업을 지역별 주력산업과 연계해 첨단 안전기술의 개발, 생산, 성능평가, 사업화 및 수출 등 관련 프로세스를 One-Stop으로 처리하는 맞춤형 재난안전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시는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부합하면서 재난안전산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용역을 추진 중이다. 울산은 클러스터를 조성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전국 35%에 달하는 화학물질을 취급하고 있고, 세계적인 원전밀집단지 사이에 놓여 있다. 울산신항, 울산본항, 온산항, 미포항 등 대규모 항만과 건설된 지 50년이 지난 울산산업단지에서도 대형사고 위험이 상존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등과 과학기술 특성화 기관인 UNIST, 울산 산업기술의 기반인 울산대학교가 있어 클러스터 조성 인프라도 타 도시에 비해 풍부하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에서 원전과 석유화학단지의 안전 확보를 위해 울산에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시가 수립 중인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계획은 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개년으로 구성된다. 혁신역량 강화 분야에 △복합재난안전 R&D 지원 △전문인력 양성 △기술인증 지원 등을, 산업육성 분야에 △방재관련 기업 육성 △방재전문특화단지 지정 △수출역량 제고 방안 등을 포함할 방침이다.

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등 재난안전 관련 인프라를 활용해 재난안전산업 육성 기반을 조성하고, 관련 창업 지원 등 재난안전기업 육성에도 나설 예정이다. 특히 주력산업과 연계성이 높고, 제조업 부문에서 사용 가능한 안전제품 상용화를 통해 오는 2023년까지 지역의 미래먹거리로 재난안전산업을 육성하는 게 목표다.

시는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각종 재해재난안전사고로 인한 국가산단 등 기업체들의 생산액 감소피해도 상당부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오는 3월까지 사업 기획 내용 보완, 소요예산 구체화, 경제적·기술적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용역을 마무리하고 행정안전부의 관련 공모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김기현 시장은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은 대통령 공약사업 가운데 하나"라며 "지난 11일 이례적인 규모 4.6 포항지진이 발생하는 등 국가차원은 물론 지역차원의 복합재난 대응역량을 강화할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어 "변화된 환경과 전문기관의 분석 등을 빠짐없이 용역에 담고 정부 동향을 면밀하게 파악해서 울산이 재난안전산업 육성의 대상지로 선정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