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을 여름휴가 전에 끝내기로 했다. 이를 위해 3월 중 요구안을 확정하고 4월 초 교섭을 개시할 방침이다. 현대차 노사는 통상 5월께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 교섭을 진행해 왔다.
 현대차 노조는 20일 제31차 정기대의원대회를 갖고 지난해 10월 출범한 하부영 집행부의 사실상 첫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 관련 조기 임투에 돌입해 하기휴가 전 타결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2017년 임단협에서는 사측의 임금피크제, 신 임금 체계, 주간연속 2교대 등 공세적인 요구에 끌려다니는 협상이 주를 이뤘지만 7대 집행부의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는 2018년 임협에서는 수세를 넘어 공세로, 조기 임투에 돌입해 여름휴가 전 타결로 목표를 정했다"고 말했다.
 이에 노조는 올해 임협 요구안도 서둘러 마련할 계획이다. 3월 내 요구안을 확정한 뒤 4월에는 교섭에 착수하는 일정이 유력하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말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조합원의 수용 거부로 부결됐다. 이에 추가협상으로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한 끝에 해를 넘겨 올해 1월 15일 최종 타결됐다.


 올해 임협 조기 종결을 목표로 잡은 것은 지난해 임단협이 해를 넘겨서까지 진행되는 과정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올해 요구사항에는 주간연속 2교대 8+8시간 조업 완성을 위한 검증 완료와 함께 임금수당 체계 개선 등이 반영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미래자동차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중장기 고용안정 체제 구축에도 중점을 둘 방침이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공유경제, 4차 산업혁명 등 자동차 업종 환경 변화에 따라 유휴인력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노조는 "단체협약, 각종 고용안정 합의서,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 발전 관련 별도합의 등을 종합해 조합원 고용안정 대응방안을 순차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조 혁신, 대공장 노조의 사회적 연대 강화도 놓칠 수 없는 올해 주요 요구안 중에 하나다.
 노조는 "사회적 고립을 넘어 국민의 곁에 다가가기 위해선 반드시 비정규직 문제 해결 방향을 올바로 세우고 노동시간 단축 등을 통해 정의로운 노동조합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면서 "기득권 충돌과 내부 혼란이 발생하더라도 조합원을 설득하고 동의절차를 충실히 거쳐 미래 30년을 유지할 수 있는 노동조합을 바로 세우는 일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