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 96억원을 들여 건립한 불고기팜 농어촌테마공원이 인근 주민들의 산책공간으로 전락했다. 접근성이 불편하고,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울주군은 활성화 대책조차 마련하지 않고 있다.

 

울주군이 96억원을 들여 상북면 지내리 못안저수지 일대에 건립한 불고기팜 농어촌테마공원이 접근성이 떨어지고 콘텐츠가 부족해 방문객들의 발길이 뚝 끊겨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울주군이 96억원을 들여 상북면 지내리 못안저수지 일대에 건립한 불고기팜 농어촌테마공원이 접근성이 떨어지고 콘텐츠가 부족해 방문객들의 발길이 뚝 끊겨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1일 울주군에 따르면 농어촌테마공원은 상북면 지내리 못안저수지 일대 2만1,900㎡ 규모로 지난해 6월 문을 열었다. 주요시설은 한우테마관, 수변공원, 다목적광장, 경관공원, 야생초화원, 어린이놀이터, 주차장, 조형물 등이다. 부지 내에 2층 건물인 한우직판장도 조성돼 영업을 앞두고 있다.

체험 및 관광이 결합된 테마공원을 조성해 한우불고기 특구와 연계해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농·특산물의 유통판매를 촉진해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게 목적이다.
그러나 8개월이 지났지만 인근 주민들 외에는 찾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한우테마관 관리자에 따르면 6~10월까지 한우테마관을 찾은 방문객은 하루 평균 10~20명에 그쳤다. 이마저도 날씨가 추워지면서 발길이 뚝 끊겼다.

이날 오전에 공원에는 산책을 하는 인근 주민 3명밖에 없었고, 한우테마관은 아예 문이 닫혀 있었다. 방문객이 거의 없다보니 평소에는 문을 닫고 있다가 방문객이 찾아올 때만 문을 연다는 게 관리자의 설명이다.

한우테마관 내에는 각종 회의나 행사 등을 할 수 있는 다목적실도 조성이 되어 있지만 아직까지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다.

이처럼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우선 접근성이 떨어진다.
자동차전용도로인 국도 24호선 바로 옆에 위치해 법적 기준에 맞지 않아 별도의 진입로를 마련하지 못했다. 때문에 명동마을, 대리마을 등을 거쳐서 약 2km 넘는 거리를 돌아와야 한다.

공원주차장에서 공원 내 한우직판장 주차장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차가 1대 겨우 지나갈 수 있는 주변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대중교통 이용도 극히 제한적이다. 1km가량 떨어진 명동마을, 대리마을에 다니는 차량 315번(삼남면 통도사~상북면 신리), 315번 지원노선(삼동면 중금곡~상북면 신리)뿐이다. 도심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공원으로 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인 것이다.

또 볼거리, 즐길거리 등 방문객을 끌어들이는 콘텐츠가 부족하다.
경기도 양주시 등 타 지자체가 운영하는 농어촌테마공원의 경우 공공승마장을 만들거나 딸기체험, 주말농장체험 등 주변 농가와 연계해 다양한 체험행사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광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군의 농어촌테마공원은 주변 경관 감상 외에 즐길만한 콘텐츠는 한우테마관뿐이다.

이마저도 군의 특색이 전혀 없다. 우둔, 갈비, 안심 등 한우 부위에 대한 설명, 좋은 고기 고르는 법, 해체된 한우 조형물 등 일반적인 한우에 대한 전시물이 배치돼 있다. 언양·봉계 한우불고기 특구와 축제에 대한 전시물이 있지만 인터넷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간단한 개념 정도만 설명한 수준이다.

이 때문에 오는 3월 중순 공원 내 한우직판장 운영에 나설 예정인 울산축협에서도 방문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콘텐츠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울산축협은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해 2번의 위탁 운영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군이 조례에 따라 임대료를 30%감면해 주는 조건 등을 제시하며 설득에 나섰고 대승적 차원에서 운영을 맡았다.

울산축협 관계자는 "언양, 봉계에도 유명한 한우 식당이 많기 때문에 굳이 농어촌테마공원까지 올 이유가 부족하다. 홍보도 부족해 1년 정도는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군에서 한우테마관을 정비하는 등 더 많은 사람을 끌어오기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군은 별다른 대책은 세우지 않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 공원은 당초 계획과 달리 인근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게 목적이다. 농촌지역에 있다보니 울산대공원 등 도심의 공원에 비해 이용률이 낮을 수밖에 없다"면서 "인근에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고 한우직판장이 들어서면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