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이 오는 23일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과 만찬을 함께한다. 만찬 장소는 청와대 상춘재로 결정됐다.
청와대가 만찬 장소로 상춘재를 정한 것은 이방카 선임고문을 '국가 정상급'으로 예우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도 22일 기자들과 만나 "이방카 선임고문이 미국 올림픽 대표단으로 오는 만큼 극진히 예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청와대를 다녀간 외국 정상들이 적지 않았지만 상춘재에서 문 대통령과 마주앉은 외국 정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일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방한해 청와대를 방문했을 당시 상춘재에서 차와 함께 담소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다녀간 지 석 달간 외부 손님을 들이지 않았던 상춘재로 이방카 상임고문을 초대하는 것은 북미 대화의 중요성이 커진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그만큼 이방카 상임고문의 방한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방카 선임고문이 아버지의 '대북 메시지'를 가지고 올 가능성이 큰 만큼 이번 만남은 북미대화의 향방을 가늠할 중대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이번 만남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특사와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의 서울 회동이 성사 직전 단계까지 간지 불과 2주 만이라는 점에서 북미대화 재추진을 위한 한미 간 조율작업이 긴밀하게 논의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통보로 무산됐던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회동 중재에 깊숙이 관여했던 만큼 이번에도 이방카 고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대화에 대한 정확한 의중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평창에 오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비롯한 북한 대표단을 만날 예정이라고 이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 대표단이 오는 25일부터 2박3일간 방남한다는 사실을 밝히고 "문 대통령은 자연스러운 기회에 대표단을 만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 명의 통지문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김 통전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다고 우리측에 통보했다.
대표단은 개막식에 왔던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포함된 6명으로 구성됐으며 서해 경의선 육로로 파견하겠다고 통보했다.

평창올림픽 폐회식은 25일로, 개·폐회식에 동시에 대표단을 보내는 국가는 미국·중국·북한 등 3개국이 된다.
통일부는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폐회식 참가가 남북관계 걔선과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정착 과정을 진전시켜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체류일정 등 실무적 문제들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한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