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6년 울산 혁신도시에 이주해온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이하 면허본부)가 지방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탈울산을 추진해 물의를 빚고 있다.

정부가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지난 2016년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해온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가 이전 2년 만에 지방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탈울산을 추진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정부가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지난 2016년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해온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가 이전 2년 만에 지방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탈울산을 추진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면허본부의 탈울산 추진은 노조를 중심으로 한 공공기관 종사자들이 주축이 돼 움직이고 있어 충격을 더하고 있는데, 그동안 울산시가 추진해온 공공기관 상생협약 및 네트워크 강화 정책이 공염불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2일 도로교통공단 노동조합은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울산의 면허본부를 본사가 있는 원주로 이전하는 청원서를 받은 결과, 지난 21일 2,000여명이 청원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노조 측에 따르면 현재 도로교통공단에 근무하는 직원은 총 2,7000여명이고, 이중 조합에 가입된 직원은 2,100여명이다. 조합원 대부분이 운전면허본부의 탈울산에 찬성하고 있는 셈이다.

#울산 이주 정착 직원 극소수

면허본부는 수도권 중심의 불균형 개발로 인한 지방 침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지난 2016년 우정혁신도시로 이전해왔고, 면허본부를 제외한 경영본부 등 나머지 공단 조직은 강원도 원주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했다.

면허본부의 분리 이전에는 지역 정치권의 힘이 크게 작용했다. 애초 울산에 이전될 공공기관은 면허본부가 아니라 운전면허시험관리단이었다. 지난 2010년 운전면허시험관리단의 울산 이전이 확정됐는데, 2011년 1월 도로교통공단에 통합되면서 울산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생각지 못한 문제에 당면했다.

이에 지역 정치권이 앞장서 통합보다 울산 이전 확정이 시기적으로 앞섰다는 이유를 근거로 면허본부를 분리해 울산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결국 정부가 이를 받아들여 면허본부만 울산으로 이전했다.

#김기현 시장 불가 입장 표명

하지만 이전한지 2년만에 노조는 본사와의 원거리 업무 비 효율성 등 불편을 이유로 지난해부터 면허본부를 원주로 이전 시키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김기현 시장과 면담을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노조는 면허본부를 원주로 이전하는 것을 시 차원에서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고, 김 시장은 불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노조는 이번 조합원들의 청원을 바탕으로, 청와대를 비롯한 국토교통부 등 정부기관에 면허본부의 원주 이전을 촉구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경제활성화 등 취지 무색

그러나 원주로 본부를 이전할 경우 현재 면허본부 직원 33명 중 절반가량이 실 거주 중인 울산을 떠나 이주를 해야하는 똑같은 상황의 발생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들은 부산, 울산, 경남 등 인근 지역 출신으로 울산을 주 생활권으로 근거지를 두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는 수도권에 여전히 근거지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면허본부의 한 직원은 "면허본부 이전을 위해 가족 전체가 이사해 온 직원은 극소수"라며 "면허본부 직원 중 절반가량이 수도권 사람인데, 대부분 가족과 떨어져 기러기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입장에서는 공공기관을 이전해 온 것 만으로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이탈을 막는 것은 당연하다. 실제로 면허본부도 이전해 온 후 콜센터가 신설되며 70여명의 직원을 채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냈다.

노조 관계자는 "면허본부의 분리 이전은 시작부터 합리적이지 못한 계획이었다"며 "이에 재이전은 반드시 필요하며, 면허본부가 떠나더라도 울산은 지사 형식으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울산지역 경제에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