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있어 아주 중요한 고비를 맞이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여야 5당 대표 초청 오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언급한 뒤 "지금까지 오는 과정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사전에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하게 협의해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다. 핵확산 방지나 핵 동결로는 만족할 수 없다"며 "핵 폐기는 최종 목표이고, 바로 핵 폐기가 어려울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핵 폐기 전 단계까지 이런저런 로드맵을 거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핵폐기로 가야지, 잠정적 중단으로 가면 큰 비극으로 갈 수 있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대답했다. 또 "남북대화를 시작했다는 것만으로 제재 압박이 이완되는 것은 없으며, 선물을 주거나 하는 것도 없다. 절대로 이면 합의도 없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 평화로 가는 것은 남북대화만으로 되는 게 아니고 미국과 긴밀한 협조를 얻어서 하는 것"이라면서 "한미간에 일치된 입장을 가져야 비핵화를 위한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개헌에 대해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국민에 대한 약속을 지키려면 국회에서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지금 국회에서 개헌 논의 속도가 안나 답답하다"면서 "다른 대선 후보도 6·13 지방선거 때 개헌하기로 하지 않았느냐. 국회가 안 하면 어떻게 할 거냐? 그래서 정부가 준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날짜를 잘 잡은 것 같다"며 "마침 대북특사단이 돌아왔는데, 방북 결과는 이미 언론을 통해 밝혔지만, 대표님들께서는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어 하시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