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 선출 정원이 기존 3명에서 2명으로 줄게 된 울주군 서부권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일부 강성 주민들과 출마 후보들은 군의원 선출 정원이 기존 3명으로 복원되지 않으면 지방선거 투표 거부 운동까지 들먹이는 등 이번 선거구 조정을 둘러싼 민심 흐름이 심상찮다.

 

울주군 6개 읍면 주민들로 구성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주민대책위원회는 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의원 선거구 획정에 따른 울주군 다선거구 의원 정수 축소에 반대하고 있다.
울주군 6개 읍면 주민들로 구성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주민대책위원회는 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의원 선거구 획정에 따른 울주군 다선거구 의원 정수 축소에 반대하고 있다.

울주군 언양·두서·두동·상북·삼남·삼동 등 서부 6개 읍면 주민들로 구성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신석민)는 8일 오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의원 선거구 획정에 따른 울주군 다선거구 의원 정수 축소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회견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말도 안 되는 방법으로 지역 간 민심을 교란시키고, 충돌을 조장하는 정치권의 이번 의원정수 조정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주 서부권 출신 군의원들은 "당초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남부권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나·다선거구의 행정구역을 조정하면서 결국 가선거구가 희생양이 됐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울산시 구·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마련한 당초안에서는 인구수 9만8,827명으로 선거구 인구 상한선을 초과한 나선거구(범서·청량·웅촌)의 군의원 선출정수를 3명에서 4명으로 늘리되, 인구수가 가장 적은 가선거구(온산·온양·서생)의 정수를 3명에서 2명으로 축소했었다.

그러나 새로 획정된 선거구에선 울주군 나·다선거구의 인구편차를 줄이기 위해 나선거구에 속해 있던 웅촌면을 가선거구에 편입시키면서 군의원 정수 조정대상에서 제외시키고, 대신 울주군 3개 선거구 중 인구수에서 다선거구에 밀리게 된 가선거구의 정수를 1명 줄이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회견에서 "주민 공청회나 의견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나선거구의 웅촌면을 가선거구로 옮겨 다선거구의 인구수를 상대적으로 줄이는 방법으로 선출정수를 줄인 것은 누가 봐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과연 누가 어떤 검은 손이 작용해서 이러한 논리가 정당화될 수 있었단 말이냐"고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대책위는 "울주 다선거구는 울산의 관문인 KTX역세권을 중심으로 울산 중심도시로 성장할 지역"이라며 "울산 경제의 새 출발점이 될 것을 고려할 때 의원수를 4명으로 늘려야 마땅함에도 2명으로 줄이는 것이 왠 말이냐"고 따졌다.

대책위는 따라서 "이번 울산시 선거구획정위의 결정은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인구수에 의한 탁상행정의 결과물이며, 반드시 재고되어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시의회는 이러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결코 무시해선 안 될 것이며, 다선거구의 의원 수 축소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의원정수 축소에 대한 주민 논의를 이어가면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만약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땐 지방선거 투표 보이콧 등 극단의 집단행동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